이재명 경기지사가 북한의 대남 군사조치 보류 결정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놓는 동시에 국회를 향해 이른 시일 내 '4·27 판문점 선언을 비준하고 대북전단 금지법을 입법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 지사는 24일 개인 SNS에 '한반도 역사의 주체는 남과 북'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북측이 대남 군사조치를 보류하기로 했다. (이 같은 결정을) 환영한다”며 “대적 공세를 취하겠다고 공언한 북측으로서도 보류 결정을 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짐작한다”고 밝혔다.

이어 “진정한 안보는 평화를 정착시키는 것이다. 남북관계 악화는 결국 남과 북 모두의 손실로 귀결된다”며 “감정적 대응을 선택하는 것은 쉽지만, 그 결과는 녹록지 않다. 어렵게 쌓아온 신뢰를 무너뜨리고 역사를 수십 년 전으로 되돌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이 지사는 그간 문재인 정부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노력한 것에 대해도 경의를 표했다.

그는 “평화를 만들고 지키는 과정은 인내를 요구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취임 후 줄곧 한반도 평화를 위해 노력해왔고 지금도 최고의 인내심을 발휘하고 있다”며 “이 점은 미국의 강경파 볼턴의 자서전에서도 잘 드러난다. 최근 남북관계 악화를 빌미로 가해지는 반평화 공세에도 잘 견디고 있다. 터무니없는 주한미군 방위비 인상 요구에 일방적으로 끌려가지 않는 모습은 칭찬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대가 부족하고 섭섭한 게 있다면 대화하고 만나서 풀어야 한다. 한민족으로 상호의존적일 수밖에 없는 남북이 대립과 갈등을 빚는 건 우리 모두를 절망케 한다. 신뢰는 약속을 지키는 것에서 출발하기에 우리부터 무슨 수를 써서라도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회는 가장 빠른 시기에4·27 판문점 선언을 비준하고 대북전단 금지법을 입법해야 한다. 또한 합의에 반하는 대북전단을 철저히 통제해 책임도 물어야 한다. 이렇게 하다 보면 언젠가는 우리가 모두 꿈꾸던 자주적 평화통일국가에 도달할 것”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