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완화-숨고르기 불명확
공식 대응 안하고 동향 파악
“북 긍정적 신호” 차분한 평가

청와대는 24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지 않은 채 북한의 동향 파악에 주력했다.

북한이 대남 확성기 10여개를 철거하는 등 긴장 국면이 다소 누그러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이에 대해 섣부르게 입장을 내기보다 우선 상황을 정확히 분석해야 한다는 판단인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내에서는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는 큰 틀의 정책 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하며 차분히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청와대는 최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대남비난 담화에 대해 “몰상식한 행위”라고 강력히 맞받아치기는 했지만, 그 와중에서도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입장은 변함없이 유지해 왔다.

겉으로 드러나는 상황과 별개로 이런 정책 기조를 유지하며 대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할 일을 묵묵히 하겠다는 것이 분위기다.

특히 북한의 지금 움직임이 실질적인 긴장 완화로 이어질지, 잠깐의 '숨 고르기'에 그칠지 속단하기 이르다는 점도 이런 신중론에 힘을 싣는 요인으로 풀이된다. 다만 공식대응과 별개로 청와대 물밑에서는 북한의 움직임을 충분히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는 의견도 감지된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악재만 계속되던 최근의 상황과 비교하면 나름대로 남북관계를 재정비할 시간을 벌었다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라는 분석이다.

여당에서의 평가도 다르지 않아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측이 군사적 긴장 상황을 일단 관리하는 차원에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며 “한반도 긴장이 급격히 높아지는 상황에서 매우 다행스러운 조치”라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