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능대로~영동고속도 연결사업
일자리정책 탓 유인영업소 추진
비용 '두배' 부담·일부 반대 이유
주민 71% 찬성표 던져 반발예상
▲지난 2019년 2월, 인천 남동구 논현2동행정복지센터 '소래IC 설치 관련 주민투표' 현장 /출처=인천일보DB
▲지난 2019년 2월, 인천 남동구 논현2동행정복지센터 '소래IC 설치 관련 주민투표' 현장 /출처=인천일보DB

20년째 표류 중인 소래나들목(IC) 사업 여부를 두고 인천시가 추진이 어렵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소래IC는 주민 직접 투표를 통해 '찬성'이 다수라는 점이 확인된 사업이라 주민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인천시 관계자는 23일 “여러 복합적인 상황을 고려했을 때 현재 상황에서 소래IC 설치는 어렵다”고 밝혔다.

소래IC는 남동구 논현 1~2동, 논현고잔동을 지나는 청능대로와 영동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시가 추진 불가 사유로 내세운 건 '재원'과 '주민 반대' 두 가지다.

소래IC 사업은 2000년대 초 논현2택지개발사업 교통영향평가 심의에 따라 조건부 승인된 사업인데 당시 택지개발사업자였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비 450억원을 마련하기로 했다.

하지만 시가 추정하는 사업비는 450억원의 두 배가 넘는다. 이는 소래IC 영업소 설치 방식과 관련 있다.

소래IC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영업소 설치를 전제로 1997년 최초 도로 연결 허가를 받았다.

애초 시는 무인 영업소 시스템을 구상했지만 현 정부 들어 일자리 창출 명분으로 무인 영업소 설치가 어려워져 유인 영업소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다. 무인 시스템은 영업소 부지나 건물이 필요 없어 설치 비용이 적게 든다.

시는 또 사업 반대 여론 역시 만만치 않다고 보고 있다. 올 초 LH가 시행한 교통영향평가 용역 결과에 따르면 소래IC가 생기면 청능대로를 오가는 차량이 1~2만대가량 늘어 하루 4만대가 오갈 것이란 게 시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군자영업소를 논현동 쪽으로 옮기는 작업을 도로공사에서 추진 중이라 군자영업소를 소래IC 영업소와 겸해 쓰는 방식도 검토했지만 군자영업소 이전 자체가 불투명하다”며 “유인 영업소 설치 비용과 부지 보상 비용을 합하면 1000억원이 넘는다. 차량 역시 두 배로 늘어 온실가스 배출이나 소음이 기준치를 넘을 가능성이 높은데 그런 악조건을 감내하며 사업을 시행하기엔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소래IC는 주민 직접 투표를 통해 '찬성' 결론을 낸 사업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남동구는 지난해 2월 해당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찬반 투표를 진행, 참여자 1만481명(12.56%) 중 7475명(71.32%)이 소래IC 설치에 찬성한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한 시민은 인천시 청원 게시판에 “대다수 주민들이 소래IC 건설에 찬성했다”며 “인천 입구이자 관광지인 소래IC를 개통해 더 많은 관광객 유입을 유도하고 많은 주민들의 편의를 증진시켜야 한다”는 글을 남겼다. 해당 청원글은 23일 현재 2227명의 공감을 얻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다수가 찬성했는데…또 의견수렴? 주민 직접 투표로 '찬성' 다수 결과가 도출됐던 소래나들목(IC) 사업을 두고 인천시가 또 다시 주민 의견을 수렴한다며 공청회를 열자 주민들의 불만이 쏟아졌다.<인천일보 6월24일자 19면>인천시는 지난 3일 남동구 논현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소래IC 주민공청회를 열었다고 5일 밝혔다.시는 공청회 시작부터 주민들의 호된 질타를 받았다.한 주민은 “이미 투표까지 했는데 무슨 의견을 수렴한다는 것인가”라며 “투표 다 해놓고 이제 와서 이런 저런 이유로 사업이 된다 안 된다 하는 건 정말 웃기는 얘기”라고 말했다.남동구 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