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해산 관측 확산…"지금 선거하면 참패할 것" 분석도
아베 '눈도장' 기시다 지지율 바닥…라이벌은 인기 상승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달 26일 참의원 후생노동위원에 출석해 질문을 듣고 있다.

 

아사히(朝日)신문이 20∼21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31%를 기록했다고 23일 연합뉴스가 아사히 신문 등 일본 언론을 인용해 보도했다.

아베 총리가 2012년 12월 재집권한 후 지지율이 가장 낮았던 지난달 23∼24일 조사(29%)와 비교하면 소폭 상승했으나 여전히 저조한 수준이다.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이들의 비율은 52%로 지난달과 동일했다.

공영방송 NHK가 19∼21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힌 응답자 비율이 49%를 기록해 아베 총리 재집권 후 가장 높았다.

아사히 조사에서 집권 자민당이 총재를 연속 3차례만 할 수 있도록 한 규칙을 개정해 총재를 세 번 연속 맡은 아베 총리가 한 차례 더 총재를 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69%가 반대한다고 밝혔다.

찬성하는 이들은 19%에 그쳤다.

올해 2월 조사에서는 아베 총리의 총재 4연임 반대가 60%, 찬성이 25%였다.

의원 내각제인 일본에서는 집권당 총재가 되는 것이 총리가 되는 사실상의 필요조건이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아베 정권의 연장을 원치 않는 유권자가 다수이며 이런 흐름은 넉 달 사이에 더 강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에 대한 여론의 반감이 커진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미숙과 더불어 측근인 가와이 가쓰유키(河井克行) 전 법상(법무부 장관)과 부인 가와이 안리(河井案里) 참의원 의원이 금품 선거 혐의로 구속된 사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가 가와이 가쓰유키 중의원 의원을 법상에 임명한 책임이 크다는 응답은 58%였다.

이번 의혹이 가와이 부부 차원을 넘어 집권 자민당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이 아니냐고 의심하는 분위기도 엿보인다.

응답자의 80%는 자민당이 작년 참의원 선거 때 가와이 부부에게 1억5천만엔(약 17억원)의 자금을 제공한 것에 관한 아베 총리의 설명이 불충분하다고 답했다.

이에 반해 아베의 정치적 맞수인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의 인기는 더 높아졌다.

차기 총리로 적합한 인물에 이시바를 택한 응답자 비율은 31%로 올해 2월 조사 때보다 6% 포인트 상승했다.

아베 총리가 후계자로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자민당 정조회장을 택한 응답자 비율은 6%에서 4%로 쪼그라들었다.

아베 총리가 사실상의 임기 만료를 1년 3개월가량 남긴 가운데 중의원 해산 관측이 확산하고 있다.

모리야마 히로시(森山裕) 자민당 국회대책위원장은 이달 20일 가고시마(鹿兒島)시에서 열린 자민당 가고시마현 연합회 모임에서 "올해 어쩌면 중의원 선거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언급했다.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은 코로나19 때문에 보류했던 정치자금 모금 행사를 다음 달 열기로 했는데 '가을에 중의원 해산이 있을 것에 대비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아베 총리는 '국민의 신임을 물어야 할 때가 오면 주저하지 않고 해산하겠다'는 반응을 보이는 상황이다.

그는 정치적 위기에 몰릴 때마다 국회를 해산해 상황을 모면했지만 이번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각료를 지낸 한 정치인은 "가와이 부부 체포, 코로나19 대책 미흡 등 문제가 이어지고 있는데 선거를 하면 참패"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아사히는 23일 전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