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 도정질문서 밝혀

범죄단체 규정 강경 대응
자금출처·사용내역 조사

북 인권 개선 도움은커녕
남북상황 오히려 더 악화
▲ 22일 오전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34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김명원(왼쪽 민주·부천6) 의원이 이재명 지사에게 대북전달 살포 관련 도정 질문을 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북전단 살포 행위와 이를 막으려는 공권력에 저항해 위해를 가하겠다고 협박하는 단체 등에 대해 자금 출처와 사용 내용, 활동계획 등에 대한 수사를 요청하고 조사해 책임을 묻겠다”고 22일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의회 김명원(민주당·부천6) 의원이 도정 질문을 통해 대북전단 살포를 막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묻자 “대북전단 살포 행위는 사적 이익이 주된 목적으로 보인다”며 “전단의 표현 내용이 저열하고 상대를 자극하고 모욕할 뿐 북한의 인권 개선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남북관계 상황을 악화시킬 것이 너무 명백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한 보수인사가 대북전단 관련해 자신을 위협한 것에 대해서도 “분탕질을 통해 자유의 환경을 파괴하려는 것”이라며 “특히 폭력적 방법으로 저항해 체제에 위협을 가하고 있어 앞으로 좀 더 강경한 조치로 그들이 어떤 자금을 어디에 쓰고 있는지, 어디서 조달하는지에 대해 수사를 요청하고 조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 보수인사는 최근 수차례에 걸쳐 페이스북에 '이 지사 집 근처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하겠다, 경찰이 이를 막기 위해 물리력을 동원한다면 수소 가스통을 폭파하겠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대북전단 살포를 막기 위한 현재 도 차원의 대응에 대해서는 “도가 가진 모든 법령상 권한을 총동원해 안전지대를 설정하고 (관련) 물품 반입을 차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안전지대로 설정한 것을 위협해 나간다면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한 범죄단체로 생각할 수밖에 없어 추적해 엄정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강경 대응 방침을 거듭 밝혔다.

한편 이 지사는 지난 17일부터 경기 북부 5개 접경지역(연천군, 포천시, 파주시, 김포시, 고양시)을 위험지역으로 설정하고 11월30일까지 전단 살포 출입금지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