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6·17대책에 성명서로 요구
“구 전체 아닌 급등지역 핀셋규제를”

정부 6·17대책에 따라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인 인천 서구와 남동구 주민들이 성명서 등을 통해 지정 해제를 요구했다.

인천 서구 검단지역 주민 단체인 검단주민총연합회·인천서구오류지구연합회는 지난 19일 국토교통부에 인천 서구 지역을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 지정한 것을 취소해달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보냈다.

성명서 내용을 보면 “서구는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도농복합도시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전국에 몇 군데 되지 않는 지역임에도 이번 투기과열지구지정 및 조정대상지역 지정에 서구 전체를 지정하는 것은 서구 내부를 한 번도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며 “국토부 판단대로 분명 부동산 가격이 가파르게 오른 지역은 있으나 검단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검단은 최근 미분양관리지역에서 해제된 곳”이라며 “해제 4개월 만에 다시 제재를 가하는 것은 국민의 재산권을 심각히 침해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서구와 함께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인천 남동구 지역 주민들도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을 해제해달라는 내용이 담긴 청와대 청원을 제기했다.

인천지역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송도·청라, 일부 대형 주택재개발·재건축 등에서 값이 올해 들어 가파르게 오르면서 구 전체 집값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상황인데도 '핀셋 규제'가 아닌, 구 전체를 묶어 규제한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지난 십수년 동안 주택 가격 상승을 못 겪어본 원도심 주민 입장에선 억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