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과 치안수요 비슷하단 이유
“장기적 관점, 수요증가세 봤어야”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의 염원인 '송도경찰서 신설'이 올해 물 건너갔다. 경찰청이 송도서 설립의 시급성을 느끼지 못한다며 내부 심사에서 탈락시킨 탓이다.

인천경찰청은 경찰청 본청에서 송도경찰서 신설 안건이 최종 탈락했다고 17일 밝혔다. 인천경찰청은 올해 초 연면적 1만4142㎡ 규모의 송도서 신설을 요청한 바 있다. 경찰서 운영에 필요한 적정 인원은 251명으로 올렸었다.

<인천일보 5월7일자 19면>

그러나 경찰청은 송도서 신설이 시급한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송도서 신설 안건이 행정안전부 심의에서 탈락했던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송도지역 치안 수요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경찰서 신설 안건은 경찰청과 행안부 심의를 거친 뒤 기획재정부 승인을 받아야 한다.

반면 지역에선 경찰청 판단이 잘못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극히 단편적인 치안 수요를 경찰서 신설의 판단 기준으로 삼을 게 아니라 장기적 관점에서 치안 수요 증가세 등을 살펴봤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송도 인구는 2010년 4월 3만7656명에 불과했으나 2015년 4월 8만5902명에서 올해 4월 16만1894명으로 급속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10년 만에 인구가 4배 이상 급증한 셈이다. 현재 송도 전역의 치안은 지역 내 지구대 2곳이 전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원도심에 위치한 연수서에 형사·여성청소년·교통조사 등 전문 기능이 몰려 있어, 송도에서 주요 사건이 일어나면 치안 공백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송도에는 다수의 국제기구가 입주해 있고 주요 국제회의는 물론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행사가 꾸준히 개최되고 있어, 국제도시만의 치안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해 국회에서 영종경찰서 신설 사업이 확정되면서 치안 서비스 향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영종지역도 송도보다 인구가 훨씬 적다.

이에 따라 인천경찰청의 송도서 신설 재추진은 내년을 기약하게 됐다.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올해 경찰청 심사에서 탈락해 아쉽지만 내년에 다시 송도서 신설에 도전할 계획”이라며 “경찰서 신설 안건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송도 인구 10년새 '4배' 경찰서 신설 재도전 인천경찰이 지난해 무산된 송도국제도시 경찰서 설립에 다시 도전한다. 송도의 폭발적 인구 증가에 대비해 지역 치안을 전담할 경찰서 신설이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인천경찰청은 최근 경찰청에 송도경찰서 신설을 요청했다고 6일 밝혔다. 경찰서 운영에 필요한 적정 인원은 251명으로 올렸다. 기존 연수경찰서 근무자 107명을 재배치하고 144명을 증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청사 연면적은 1만4142㎡ 규모로 예상하고 있다. 송도 11공구 내 송도동 480의 1 일대 공공청사 부지가 유력한 건립 부지로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