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물질 배출 감소등 기대효과
체감 낮아 일부 곱지않은 시선도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출처=인천일보DB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출처=인천일보DB

수원시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이 천억원 넘는 예산으로 변신을 예고, 수십년 동안 이어진 주민들의 걱정거리를 해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인천일보 2018년 5월14일자 19면>

오염물질 배출이 종전보다 줄어드는 등 기대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아직 일부 주민들은 시의 운영 방식부터 비판적으로 봐 협의가 계속돼야 할 상황이다.

7일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시와 공단은 최근 영통동 일대 '수원 자원회수시설 리모델링 사업' 추진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방식에 대한 논의를 예정했다.

시는 앞서 자원회수시설의 가동기한을 약 12년 연장한 2025년까지로 결정하고, 운영을 비롯한 소각설비 등의 리모델링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당초 자원회수시설은 2004년 이전 가동 소각시설 내구·사용 연한을 15년으로 한 '폐기물처리시설 국고보조금 예산지원 및 통합업무 처리지침' 등 근거에 따라 2015년 중단이 예상됐다.

하지만 시는 2013년 한국환경공단 기술진단에서 사용개시일로부터 20년 이상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고 나온 분석결과를 토대로 폐쇄하지 않고 현재까지 운영 중이다.

시와 공단은 1500억여원(국비 포함)의 예산을 투입, 일일 600톤 처리 물량의 시설 전반을 최신화할 방침이다. 시는 인·허가 절차, 공단은 설계공사 관리 등 역할을 분담한다.

양 기관은 효과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이달 안에 상호업무협약(MOU)을 맺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사업으로 오염물질 저감장치가 강화돼 발생량 또한 더욱 억제될 전망이다.

이에 해묵은 갈등도 일부분 줄어들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자원회수시설은 미세먼지·초미세먼지·이산화질소·아황산가스·오존 등 8개 대기질 부문 모두 환경기준치를 준수하며 안전을 입증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시에는 2000년 4월 가동 뒤부터 공해를 우려하는 민원이 줄곧 제기돼왔다. 원격관측시스템(TMS)을 통한 오염물질 배출농도 실시간 공개 등 방법도 해결 못했다.

지난 4일 영통지역 주민들은 성명 발표와 1인 시위 등으로 “요즘 소각장에서 까만 연기가 나오지만, 시는 적극적이지 않다”며 운영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주민들은 자원회수시설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노후화로 인한 성능저하를 고려해 강도 높은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018년에는 이전·분산 요구 목소리가 커졌으나, 시는 부지 미확보 등을 사유로 난색을 내비쳐 양측의 대립 현상이 빚어지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기관으로부터 수차례 안전성 인증을 받기도 했지만, 주민들의 체감은 부족한 부분이 있어 소통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양보는 없다" … 영통구 소각장 '연장가동' 한달째 대치 수원 영통구에 위치한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에 대한 연장가동 여부를 놓고 수원시와 지역주민들이 한 치 양보 없는 다툼을 벌이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물질로 인체피해가 우려된다며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시는 쓰레기 처리시설의 한계와 안정성 입증 등을 근거로 수용 불가 입장에 서있다. 13일 시에 따르면 최근 시는 자원회수시설의 가동기한을 약 12년 연장한 2025년까지로 결정하고, 운영을 비롯한 소각장 리모델링 등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2000년부터 가동을 시작한 해당 자원회수시설은 부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