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경기도
/사진제공=경기도

경기지역 기업체는 코로나19 진단검사비의 절반을 지원받게 된다.

경기도는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집단감염과 이에 따른 전면 폐쇄를 예방하기 위해 기업체 대상 진단검사를 지원하기로 하고 희망하는 기업을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달 28일 부천 쿠팡물류센터에 집합금지 행정처분을 내리면서 “감염의 조기 발견과 확산방지를 위해 기업의 표본검사 필요성이 커질 수 있다”며 “검사를 원하는 기업에 풀링(pooling)검사비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후속조치다.

신청 대상은 도내 노동자 10인 이상 기업체면 어디나 가능하다. 신청 후 경기도의료원이 검사 일자, 시간, 장소 등을 정해 방문 진단검사를 한다.

또 10인 미만 기업체는 주기적 환기 곤란, 작업자 간 거리 2m 미만 등에 해당하면 인근 기업체와 연계해 신청할 수 있다.

검사는 여러 명의 검체를 한꺼번에 검사하는 풀링검사 기법을 활용한다.

풀링검사는 코로나19 무증상자를 대상으로 5명의 검체를 섞어 동시에 검사하는 방식이다. 검사 결과 양성 그룹에 대한 2차 개별검사도 지원한다.

음성 그룹에 대해서는 재검사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여러 명의 검사를 한 번에 마칠 수 있어 신속한 검사가 가능하다.

신청 기업에는 풀링검사 비용의 50%에 해당하는 검체 1건(최대 5인)당 검사비 7만5000원 중 3만7500원을 지원한다.

기업은 개별검사를 하든 여러 명을 한 번에 검사하든 검체 1건당 검사비의 50%를 부담해야 하므로 5명 단위로 검사 인원을 신청하면 최대한 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다.

지원 신청은 오는 12일까지 기업 소재 해당 시·군 기업지원 부서로 하면 된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