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반영비율 75%로 확대 무색
교수·학생 뽑은 1·2위후보 제외
최계운 교수, 이사회에 이의제기
노조 '완전 직선제' 도입 주장도
▲ 최계운 인천대 명예교수가 4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대 차기 총장 최종 후보자 선출과 관련해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국립 인천대 3대 총장 선출을 놓고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신임 총장 선출과정에서 대학구성원의 의견 반영 비율을 높였지만 결과와 상관없이 이사회가 최종 후보를 선출, 구성원 의견이 배제됐다는 지적이다.

최계운 인천대 명예교수는 4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기 총장 후보자 선출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며 법적 조치도 검토한다고 밝혔다.

최 교수는 “1·2위 후보가 특별한 하자가 없었지만 최종 후보로 3위를 선정한 것은 학교 구성원들의 총의를 무시한 반민주적 행위”라며 “이사회는 1·2위를 제외하고 3위 후보를 선임한 사유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정책평가단 투표 결과와 총장추천위원회 평가 점수를 합산한 결과, 1위 후보는 최계운 명예교수, 2위는 박인호 명예교수, 3위는 이찬근 교수가 선정됐다.

그러나 지난 1일 인천대는 총장추천위원회를 열고 재적이사 과반수를 득표한 이찬근 무역학과 교수를 최종 총장 후보자로 선출했다.

이를 놓고 학교 구성원들은 이사회 결정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총학생회는 대학발전협의회 소집을 요청하고, 이사회에 소명을 요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 구성원들은 다수인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후보자 순위와 관계없이 정관에 따라 재적이사 과반수 득표를 통해 최종 1인을 선출하는 방식에 문제를 삼고 있다.

지난 2~3개월에 걸쳐 열린 합동연설회와 정책토론회 등을 거쳐 내부 구성원들이 후보를 대상으로 투표를 했지만 그 결과와 별개로 최종 후보가 선출됐다는 것이다.

인천대는 이번 총장 선출 과정에서 대학 구성원의 영향력을 높였다. 교수와 교직원 등으로 구성된 정책평가단의 선거 반영 비율을 기존 40%에서 75%로 대폭 늘렸지만 결국 민심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

지난 2일 미래를 걱정하는 교수모임 일동은 성명서를 내고 총장 후보 선출 과정을 문제 삼고 이사회 사퇴를 주장하기도 했다.

조길수 인천대 노동조합 위원장은 “대학발전협의회를 통해 이사회에 왜 이러한 결정을 내렸는지 듣고, 타당성이 있는 지에 대해서 논의를 하겠다”며 “이사회가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만큼 완전 직선제를 도입해서 구성원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