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과 부천 등 경기 남부지역에 몰린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이전을 추진 중인 도가 이전 지역 선정을 시·군 공모 방식으로 진행한다.

도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기도사회서비스원·경기도일자리재단·경기교통공사·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등 5개 공공기관의 이전방침을 확정하고, 경기 북부지역과 자연보전권역 등에 속한 17개 시·군을 대상으로 오는 7월 중 공모에 들어간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소외지역 주민들의 특별한 희생엔 특별한 보상'을 강조한 이재명 경기지사의 의지가 크게 반영된 것으로, 그동안 이 지사는 '경기 남부지역에 집중된 공공기관을 분산 배치한다면 지역 간 균형발전은 물론 소외지역의 행정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도는 균형 발전도와 도 공공기관 배치 현황, 도 공공기관과의 사업 연관성과 도정 협력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기준을 마련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다만 과도한 경쟁을 방지하고자 시·군 재정부담 부분을 제외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이전이 예정된 5개 공공기관의 임직원은 약 470여명으로 건물 연면적은 약 6000㎡ 규모”라며 “공모 시기는 7월 중으로 생각하고 있다. 기관별로 구체적인 시기와 공모 방법을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모 대상 시·군은 경기 북부지역 중 고양·남양주·의정부·파주·양주·구리·포천·동두천·가평·연천·김포·이천·양평·여주·광주·안성·용인 등 17곳”이라고 덧붙였다.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육성을 담당하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지난해 9월 설립돼 현재 수원에 있다. 국공립 사회복지시설 수탁 운영 및 종합재가센터 등을 운영하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올해 초 수원에 있는 경기도인재개발원에 문을 열었다. 지난 2016년 부천에 마련된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취업과 교육훈련 등의 역할을 한다.

이 밖에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산 업무를 담당할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도내 대중교통 체계를 관리할 경기교통공사는 올 하반기 설립될 예정이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