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사진>이 3년 연속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진료 우수병원에 선정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18년 5월부터 2019년 4월까지 1년간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치료받은 평가 대상 환자가 이용한 의료기관 6398곳을 대상으로 적정성 평가를 시행해 최근 결과발표를 통해 김포우리병원을 호흡기 질환 치료 잘하는 최우수 병원(1등급)으로 선정했다.

평가는 폐 기능검사 시행률과 질병 경과를 관찰하고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지속 방문 환자 비율, 흡입 기관지 확장제 처방환자 비율 등을 지표로 점수에 따라 최고 등급인 1등급부터 5등급으로 구분돼 평가된다.

고성백 병원장은 “김포우리병원의 만성폐쇄성폐질환 진료 수준이 높다는 것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며 “앞으로도 만성폐쇄성폐질환을 비롯한 호흡기 질환의 역량을 강화해 지역 주민들에게 전문성, 신뢰성 높은 호흡기 질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포우리병원은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1등급 외에도 폐렴 적정성 평가에서도 1등급을 획득하는 등 수준 높은 호흡기 질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기도가 좁아지면서 폐 기능이 저하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만성 기침, 가래,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보이며, 우리나라 40세 이상 유병률은 13.3%로 나이가 오를수록 증가해 70대 이상 남성은 48.5%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질환 발병 때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심해져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고 회복할 수 없을 수 있어 조기 진단을 통한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편, 코로나19로 호흡기 질환 치료 수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김포우리병원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국민안심병원에 선정돼 환자를 분류하고 의심 환자 진료를 위해 일반 환자 동선과 구분된 외부 장소에 선별진료소를 운영 중이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