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앞둔 부천시의회가 관련 의원총회 일정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 1일 민주당 부천시 의원 11명은 의총을 개최해 달라는 소집요구를 했으나 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은 참석하지 않고 5~6일에 열리는 경기도당의 ‘하반기 원 구성을 위한 지침’을 받은 후에 4개 지역위원장과 협의해 일정을 잡겠다고 의원들에게 공지하면서 충돌했다.

이날 회의는 부천시 4개 지역위원장(설훈∙김상희∙김경협∙서영석 국회의원)이 논의해 결정된 사안이며, 박정산 등 11명의 의원이 요구해 소집돼 부천시 의장선출을 위해 논의했던 과정과 중앙당의 지침을 확인했고, 참석자 모두 당의 화합과 갈등조정을 위해 상호 노력할 것을 결의했고, 이른 시일 내 의장선출을 위한 총회를 요청했다.

11명의 의원은 또 4개 지역위원장이 협의한 1일 의총에 불참하고, 6월5∼6일 지역위원장들의 협의를 거쳐 일정을 잡겠다는 대표의 의견을 전 의원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이번 일로 발생한 4개 지역위원회, 부천시 의원 간의 갈등을 회복하고 원활한 시의회 의정활동을 위해 늦어도 6일까지 의장선출을 위한 총회를 거듭 요청했다.

한 의원은 “하반기의 의정 지표와 의회 일정, 집행부 일정 등이 원활하게 되기 위해서도 하반기 의장 선거를 미룰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병전, 임은분, 박병권, 박정산, 양정숙, 박순희, 박찬희, 이동현, 박명혜, 박홍식, 이소영 등 11명의 의원이 참석했다.

이에 대해 시의회 민주당 대표단은 “1일 민주당 시의원 의원총회 개최가 불가능한 이유는 민주당의 시의회 의원총회 소집 권한은 시의회 민주당 대표에게 있다”며 “당헌 당규상 시당위원장이란 공식적인 직책이 없고 권한이 없는 특정 지역의 지역위원장이 시 전체 시의원들로 구성된 의총을 결정하고 공고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대표단은 특히 “해당 공고문에서 밝힌 ‘4개 지역위원장의 합의’도 없었다. 부천병 지역위원장이 합의되지 않았음을 다른 지역위원장들에게 수차례에 걸쳐 분명히 밝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당에서 공문으로 전달받은 지침에서는 ‘지역위원장의 참관하에 선출방법을 당론으로 결정하고, 당론에 따라 시의원들이 민주적으로 선출하도록 한다’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언제 의총을 개최할지, 의장만 선출할지 상임위원장도 선출할지, 경선하게 될 경우에는 어떤 절차(선관위 구성, 후보 등록, 공고, 선출방식, 당선자 발표 등)에 따라 진행할지를 지침에 따라 기초의원들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면서 “특정인과 특정 집단의 정치적 유불리를 위해 의장단 선출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일련의 대립 양상을 두고 지역 정가 일각에서는 ‘지역 유력 정치인 간의 힘겨루기 때문에 시의회가 흔들린다’, ‘이런 볼썽사나운 모습은 앞으로 지양돼야 한다’ 등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7월1일 개원하는 부천시의회 제8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는 더불어민주당 3선의 이동현 의원과 3선의 강병일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부천시의회 재적 의원은 28명으로 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20명, 미래통합당은 8명이다.

/부천=김진원 기자 kj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