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화재 참사 유가족들은 2일 합동분향소인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서 미래통합당 의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는 참사 한 달 넘도록 화재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대책, 피해자 보상 등이 미진한 상황에서 신속한 사고원인 조사와 범정부 차원의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가족 대표와 미래통합당 이종배 정책위 의장과 송석준 정책위 부의장, 유상범 의원과 고용노동부 박화진 노동정책실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유가족들은 이구동성으로 “철저한 사고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야 하지만 한 달 이상 지났는데도 결과가 없다”며 “이런 대형 참사의 경우 발주처가 반드시 책임을 지도록 해 ‘위험의 외주화’를 막자는 취지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시공사 등 전반적인 수사 상황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모르고 있다”며 “수사와 조사 과정에서 유가족의 참여권을 보장해 달라”고 말했다.

한 유가족은 “한익스프레스, 건우, 하청업체 등은 법적 책임은 없고 도의적 책임만을 외치고 있다. 재해자들에게 발생한 손해의 3∼10배까지 책임을 지도록 사업주의 책임을 강화하는 법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 이종배 정책위 의장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징벌적 손해배상 등 재발방지와 안전에 필요한 입법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천=홍성용 기자 syh22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