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정차역 확정을 두고 노선이 지나는 과천시, 안양시, 군포시, 의왕시 등 4개 지자체 간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대립과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갈등은 해당 지자체는 물론 최근 4∙15 총선에서 당선된 국회의원과 시민단체 등이 가세하면서 GTX-C노선 정차역 문제가 한껏 쟁점화 되고 있다.

GTX-C노선은 경기북부인 양주 덕정역에서 출발해 경기남부인 수원역까지 이어지는 노선이다. 총 74.2㎞ 구간에 10개 역을 신설하는 이 사업 계획안은 지난해 말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고, 오는 9월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2021년 착공해 2027년 완공될 예정으로, 현재 해당 노선 내 확정된 정차역은 군포시 금정역과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역 2개뿐이다.

제일 먼저 정차역 추가 확보에 불을 붙인 지자체는 안양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지난달 14일 GTX-C노선 인덕원 정차 사전타당성조사 최종보고회에서 “인덕원역 정차를 이루지 못하면 역사의 죄인이다. 이번 자체 용역 결과를 토대로 반드시 계획을 성사시키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같은 날 보고회에 참석한 강득구∙민병덕 국회의원 당선자와 이재정 국회의원실 김서경 보좌관도 “어려운 점은 있지만 국토부 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힘쓰겠다”고 의견을 같이 했다.

최근에는 안양시 일원 곳곳에 통장협의회, 입주자대표회의, 시민단체 등의 이름으로 “국토부는 GTX-C노선 인덕원 정차를 기본계획에 반영하라”는 내용의 현수막이 내걸리는 등 민관정이 정차역 확보에 사활을 거는 모양새다.

의왕시도 GTX-C노선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지난달 25일 개최하는 등 의왕역 정차 관철을 위해 잰걸음을 하고 있다.

시는 수원발 GTX 첫 차의 대기공간으로 의왕역의 여유 선로를 활용할 경우 남부지역의 차량 주박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이는 역 신설 및 차량기지 건립을 위한 사업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어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한 요소임을 강조했다.

의왕시는 용역의 기술적 검토 및 경제성 분석결과 등 사업 타당성 여부에 대한 중간결과를 6월 초에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지역구 당선자 이소영 국회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GTX-C노선 의왕역 정차는 지역주민 여러분의 간절한 바람이다”며 “향후 국토부 및 의왕시청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의왕역 정차를 이뤄내겠다”고 힘주었다.

이에 대해 이미 정부과천청사역과 금정역이 확정된 과천시와 군포시는 광역급행철도 사업 본래 취지를 훼손한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과천시는 정부 원안대로 가야한다는 입장이 확고하다. 정차역이 많아질 경우 GTX-C는 완행열차가 돼 급행철도라는 본래 취지가 무색해짐은 물론, 사업비가 증가, 공사 일정 지연등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는 입장이다.

또 인덕원역이 추가될 경우 과천 경제가 가까운 인덕원으로 쏠릴 수 밖에 없어 과천시 베드타운화는 더욱 심화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군포시는 의왕역 정차에는 수긍을 하면서도 인덕원 정차에는 반대하고 있다. 군포 남부 지역 시민들이 지리적으로 가까운 의왕역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왕시는 지난 3월 GTX-C노선에 의왕역 추가 정차를 국토교통부에 강력 건의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과천=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