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양정역세권 복합개발
LH, 주민에 원가이하 공급 약속
동의 얻어낸 후 '감정가 공급' 변경
“전임 담당자 실수였다” 해명

주민들 “3억 이상 더 내야할 판 …
LH 이득 챙긴 뒤 발뺌 사기극”

경기지역에서 각종 택지개발로 천문학적인 이익을 챙기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돌변에 관련 지자체 및 주민들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인천일보 5월29일자 1·3면>

▶관련기사 3면

LH는 고양 삼송 택지개발사업 부지 내 환승주차장 민간매각 추진으로 고양시와 마찰을 빚은데 이어 남양주의 양정역세권에서도 토지공급을 놓고 말을 바꿔 말썽이다.

31일 LH와 남양주시 시민들에 따르면 양정역세권 복합단지 개발사업은 2024년 완공을 목표로 1조6000억원을 들여 와부읍·양정동 일대 206만㎡에 추진되고 있다.

이곳에는 상업·교육·문화·연구개발 등 자족 기능을 갖춘 복합도시가 건설되며 신혼부부·청년·노년층을 위한 공공주택 등 1만4000가구도 조성된다.

개발 예정지 땅 주인은 700여명으로 원주민이 90%를 차지한다.

개발사업은 땅 주인이 토지 보상과 지장물 조사에 동의해야 개발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땅 주인들은 이주 대책을 요구, 개발 후 땅을 우선 공급받는다.

택지 관련 개발은 도시개발사업과 공공주택사업 등 두 가지 방식이 있다.

도시개발사업은 원주민에게 땅을 감정가에, 공공주택사업은 조성 원가에 공급한다.

그러나 주민들은 공공주택사업과 같은 토지 공급을 요구했다.

LH는 이를 받아들여 조성 원가 이하로 공급하겠다고 약속했고 지난해 세 차례에 걸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을 주민들에게 보내고 두 차례 설명회도 열었다.

설명회를 통해 개발사업의 취지를 이해한 주민들은 이를 믿고 LH가 보상을 위해 지장물을 조사할 수 있도록 동의했다.

지장물 조사가 90% 이상 완료되면 행정기관이 사업을 승인하고 이후 보상이 진행된다.

국토교통부도 두 가지 공급방식이 형평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 지난 2월 도시개발사업 때도 이주자 택지를 조성 원가로 공급하도록 지침을 변경했다.

그러나 주민들이 지장물 조사에 동의하자 LH는 입장을 바꿨다.

LH는 이달 초 주민들에게 '감정가로 토지를 공급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면서 “교체된 전임 담당자들이 실수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전임자가 두 가지 보상 방식을 비교 설명했는데 실수는 말도 안 된다”며 “LH가 이득을 챙긴 뒤 발뺌하는 등 주민들을 상대로 사기극을 벌이고 있다”고 반발했다.

LH는 양정역세권 개발 부지의 조성 원가를 용도에 따라 3.3㎡당 150만∼400만원으로 추산했다.

감정가를 적용하면 3.3㎡당 400만원가량을 더 부담할 것으로 주민들은 예상했다. 공급 기준이 265∼330㎡인 점을 고려하면 주민들은 3억원 이상을 더 내야 하는 상황이 된다.

결국 주민들은 집단행동에 나섰다.

LH와 남양주시에 탄원서를 냈으며 국민권익위원회에 국토부 지침이 변경되기 전 사업에도 적용되도록 조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국토교통부도 방문할 계획이다.

주민들은 “국책사업을 주관하는 LH가 국민을 상대로 말 바꾸기와 변명으로만 일관하고 있다”면서 “모든 방법을 동원해 LH의 사기극을 막아내겠다”고 밝혀 앞으로 대규모 집회 등 LH와의 마찰을 예고했다.

/남양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삼송역 주차장 인수 전면전…피해는 시민만 고양시가 삼송지구 택지개발사업으로 조성된 지하철 3호선 삼송역 환승주차장 인수를 놓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상대로 전면전을 선포하고 나섰다.▶관련기사 3면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 11일부터 삼송역 환승주차장에 천막 형태의 현장집무실을 설치하고 매일 2~3시간씩 이곳에서 업무를 보는 등 LH를 상대로 연일 강력한 경고를 보내고 있다.삼송역 환승주차장은 서울로 출·퇴근을 하는 고양시민들을 위해 2011년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8926㎡ 면적으로 2014년 조성됐다.하지만 LH가 2014년부터 4년간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하던 환승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막강한 권리 앞세워 잇속 챙기기…지역사회 공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강제수용, 용도변경, 독점개발 등의 막강한 권리를 악용한 개발이익 챙기기에 지역사회가 공분하고 있다.LH가 주거시설 공급에만 급급, 공공기반시설을 지자체 재원으로 책임을 전가하는가 하면 신도시 개발과 관련해서는 도내 지자체들과 협의없이 독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등 말썽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고양시최근 LH는 고양시에서 총 6개의 택지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공공시설(주민센터, 주차장, 도서관 등), 문화·복지·체육시설 등의 기반시설은 관련법에 따라 지자체가 매입·설치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