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특별 사유외 연기 없다
교별 격일·격주·원격수업 결정”
지역 커뮤니티 '이의제기' 결집
맘카페 '청와대 청원' 나서기도
▲ 교사 1명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아 등교 개학이 연기된 부천의 초등학교 앞을 한 시민이 지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27일 경기지역 등교확대를 앞두고 교내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하는 학부모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학부모들은 개학연기 혹은 학교별로 결정하는 격일제·격주제 등교수업 방식 등에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교육청은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등교연기는 불가능하며 학교별로 원격수업 진행 여부 등을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학부모들은 설왕설래하는 분위기다. 일부 지자체에는 “등교하는 것이 불안하다”며 도움을 요청하는 문의가 줄을 잇고 있다. 교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은 부천지역은 관내 모든 학교의 등교수업 연기 및 원격수업을 결정했다.

지자체들은 교육 전반 업무가 도교육청 소관인 만큼, 근본적인 조치는 어렵지만 철저한 방역을 하겠다는 안내를 전달하며 학부모들을 안심시키고 있다.

수원시의 경우 학부모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26일부터 통학로부터 학교시설을 집중적으로 방역하고 나섰다.

각 학교도 다소 혼란스러운 분위기를 보였다. 화성시 동탄 석우초등학교는 이날 등교 방식에 반대하는 학부모들의 항의 전화를 수십 건 받았다.

학교 측은 '격주 등교'를 시행할 방침인데, 학부모들은 “교실에 아이들이 밀집돼서 불안하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맘카페' 등 지역 커뮤니티에서 “이의제기하자”며 결집하는 학부모들도 나타나고 있다.

한 학부모는 “지금 이 시국에 아이들이 바글바글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문제가 발생하면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발끈했다.

광주시의 맘카페에서는 일부 학부모들 사이에서 '등교 개학은 누굴 위한 것입니까?'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를 얻기 위한 움직임도 일었다. 지난 21일 시작된 해당 청원은 13만명 넘게 동의했다.

그러나 경기도교육청은 개학연기는 어렵고, 학교별 원격수업 여부 등을 결정해 교육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각 학교는 학교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해 학년·학급·학생 번호별 등으로 등교 날짜를 달리하는 방식을 택해 코로나19 상황 속 등교수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테면 초등학교 6학년은 월요일과 수요일에 등교하고 5학년은 화요일과 목요일에 등교하고 금요일에는 모두 원격수업을 받는 식이다.

현재로써는 학부모가 아이를 학교에 보내지 않는다면 결석처리 될 수밖에 없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등교수업을 결정한 학교에 아이가 출석하지 않을 경우 결석 처리될 수밖에 없다”며 “특별한 이유가 있으면 (출석이) 인정될 수도 있으나, 확진자 동선 등이 공개된 상황에서 단순 우려로 인한 결석은 인정받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학부모 설문조사를 통해 학사일정과 등교 방식 등을 결정했기 때문에 변경은 어려운 상황”이라며 “최대한 안전조치를 취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