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 “경기 침체 연말까지 지속” 전망
정부 정책 대응 3개 분야 25개 사업 제시

“경제 전시 상황입니다.”

'인천형 뉴딜정책'의 필요성과 실천 계획이 마련됐다. 인천 경제를 살리기 위해 바이오 산업 연계와 제3연륙교 건설, 인천 골든하버 조성, 영종 재난전문국립종합병원 건립 등이 요구됐다.

인천연구원은 26일 '코로나19 경제위기 대응을 위한 인천형 뉴딜의 추진전략 및 과제'를 내놨다.

인천연구원은 “정부의 디지털 뉴딜로 불리는 한국판 뉴딜 사업을 인천에 적용하면 투자효과를 극대화하는데 한계가 따른다”며 “인천시는 정부 디지털 뉴딜에 대응한 디지털 경제 기반 조성을 위한 투자사업과 함께 그동안 미뤄온 혁신 인프라 및 포용적 성장 기반확충의 현안사업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 경제위기 상황을 '경제 전시 상황'으로 규정하고 고용 안전망의 획기적 개선, 한국판 뉴딜,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등 3개 분야에 관한 정책 방향과 함께 디지털 뉴딜인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C(산업간접시설) 디지털화의 3대 분야 10개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인천연구원의 '인천형 뉴딜정책'은 3대 분야, 25개 사업이다.

인천연구원은 “인천은 세계 각국의 봉쇄 조치로 인해 항공, 항만, 관광 등의 산업이 큰 위기에 직면해있고, 자동차 등 제조업 분야 또한 조달 공급망의 교란 및 해외시장 위축으로 어려움이 가중됐다”며 “인천지역의 경제위기는 글로벌 경기 침체의 충격이 가시화되는 2/4분기부터 본격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여기에 “2~3차 대유행의 가능성을 고려할 때 코로나19에 의한 경기 침체는 최소한 올해 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인천형 뉴딜정책로 ▲디지털 경제 기반 구축의 경우 지역 주력분야와 연계한 국책 인프라 사업 및 연구기관 유치, 인천경제자유구역과 상암-마곡-계양-구로-강남을 잇는 광역클러스터로서 디지털밸리 구축 등이 강조됐다. ▲혁신성장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로봇랜드와 바이오융합기술단지의 조기 착공 등 장기적으로 바이오-병원-임상-의료기기 강화 등이 이뤄져야 하고 ▲포용적 성장 환경 조성에는 고용 안정 및 일자리 창출, 영세상공인 지원을 위한 금융 지원 확대, 주민 생활 및 중소기업 근로복지 환경 개선과 일자리 창출 연계 등이 필요성이 제기됐다.

각 분야별 실천사업은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을 통한 스마트 제조 확산, 물류 빅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 지역 내 신규 산업단지 조성 사업 조기 착공, 서창-김포 간 고속도로 민자사업, 제3연륙교 건설 조속 추진, 영종도 재난 전문 국립 종합병원 건립 사업 등 25가지이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