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지역난방공사는 19일 경기 여주시청에서 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왼쪽부터) 박용근 SK하이닉스 부사장, 강지원 푸르메재단 이사장, 이항진 여주시장, 조종란 한국장애인공단 이사장,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사진제공=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공공기관 최초로 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건립한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19일 여주시청에서 여주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푸르메재단, SK하이닉스와 함께 ‘컨소시엄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푸르매 여주팜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농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 팜’이다.

공사는 스마트 팜에 필요한 에너지를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신재생 융복합 시스템으로 공급하게 된다.

또 친환경 스마트 농업을 기반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체험 프로그램과 마켓, 카페 등 복합문화공간도 갖춘다.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에너지 자립형 산업 테스트베드이자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공존하는 지역 상생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사는 2023년까지 장애인 표준작업장을 지어 발달장애인 67명을 고용할 계획이다.

황창화 공사 사장은 “장애인에게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어 뜻깊다”면서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 뉴딜 형 사회혁신 모델을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했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