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상부공간 조성 방향 등 설명 부족 지적
수원시 “토지 보상 끝나는대로 설명회 개최”

수원 서부지역에 건설 예정인 '하수처리장'을 놓고 주민들과 시 간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시의 사업은 궤도에 올라야 하는 반면, 주민들은 협의가 부족했다며 적극적인 자세를 촉구하고 나섰다.

18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2016년 3월부터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인근 7만7705㎡ 시설부지에 황구지천 하수처리장 건설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388억4000만원 예산이 투입되고, 2020년 4월 착공했다. 시는 기존 하수처리 물량을 대체하고, 지역 하천인 황구지천 수질도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최근 호매실 등 지역 주민들은 “시가 충분한 협의 없이 강행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시는 하수처리시설이 기피시설인 만큼, 지난해 3월 인근 주민 및 토지 소유자, 시의원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주민들의 원성만 일어난 채 끝났다.

주민들은 지하화하는 하수처리장 상부 공간 조성 방향에 대해서도 문제 삼고 있다.

시는 지난해 5월부터 6월까지 하수처리장 상부 체육시설 조성 관련 의견조사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진행했다. 기존에는 야구장과 축구장 조성이 계획돼 있었으나 주민 요구를 많이 받은 인라인스케이트장과 야외 물놀이 시설을 함께 설립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후 이와 관련한 별도의 설명회 등이 개최되지 않았고, 주민단체는 시의 행정에 투명성 적다는 입장을 내놨다. 지난 10일까지 호매실총연합회가 서명운동을 진행한 결과 8000여명이 동참했다.

부동석 호매실총연합회장은 “공공하수처리시설은 기피시설이라 주민들은 우려하고 있지만, 시에서 안전 등 설명이 부족했다”며 “하수처리장이 필수불가피인점을 고려해도 상부에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주민 시설이 들어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해당 지역이 그린벨트 지역이기에 국토교통부의 승인이 필요로했고 승인을 받은 이후엔 코로나19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여건이 되지 않았다”며 “사업 관련 토지 보상이 끝나는 대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주민들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