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19개 시군 16개 노선 이어
9~10월 수원 등 22개 노선 확대
경기도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핵심공약인 노선입찰제 기반의 '경기도형 준공영제'를 확대 추진한다.

18일 도에 따르면 지난 3월 성남, 광주 등 19개 시군 16개 노선에서 경기도형 준공영제를 시행한 데 이어 오는 9~10월쯤 수원 등으로 참여 시군을 확대한다.

노선입찰제 기반의 경기도형 준공영제는 영구면허로 운영하는 민영제와 달리 버스 노선을 공공이 소유하고 경쟁입찰을 통해 선정된 운송사업자에게 한정면허를 부여해 버스운영을 위탁하는 제도다.

현재 용인·성남·부천·화성·안양·시흥·파주·의정부·김포·광주·광명·양주·이천·구리·의왕·양평·동두천·과천·연천 등 19개 시군에서 16개 노선(신내마을~홍대입구역 등 120대)에 걸쳐 경기도형 준공영제를 운용 중이다.

경기도형 준공영제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들은 최대 9년(기본 5년+추가 4년)까지 노선을 운영할 수 있다.

도는 올해 시범사업에 112억원(도비 56억여원, 시군비 56억여원)을 투입하고 올 하반기 22개 노선으로 사업을 확대한다.

지역별로는 파주시 1개(신설), 화성시 3개(신설), 광주시 3개(반납 1·신설 2), 이천시 1개(신설), 용인시 5개(신설), 광명시 1개(신설), 수원시 1개(반납), 김포시 3개(반납), 안성시 1개(신설), 의왕시 3개(신설) 등이다.

이 가운데 수원, 남양주, 오산, 안산 등 4개 시는 사업에 신규 참여한다.

도는 이를 위해 현재 서울시와 노선 개설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도는 원만하게 협의가 이뤄지면 6월까지 노선별 입찰공고를 내 사업자 선정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업자 선정이 이뤄지면 3개월 정도의 준비 기간(차량 매입 직원 충원 등)을 거쳐 이르면 9~10월쯤 추가노선에서 정식 운행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이렇게 되면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행노선은 38개 노선(23개 시군)으로 늘어나게 된다.

도는 준공영제 확대계획에 따라 이달 중 사업 참여 시군을 대상으로 서면으로 일괄 협약(경기도-시군-경기도시공사)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올 하반기 경기도형 준공영제 확대시행을 위해 현재 서울시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달 중 서울시와 협의가 원만하게 이뤄지면 다음달 중 입찰공고를 내 사업자 선정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