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는 결국, 감염을 우려한 소비위축 때문입니다. 소비 진작을 위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소비를 할 수 있을 만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기동 경기연구원 경제사회연구실 연구위원은 14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소비위축으로,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한 대책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신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시민들의 소비패턴이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다.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거래를 선호하게 됐고 골목상권 내 미용, 화장, 음식점 등의 매출은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신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산업이 해법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비대면 형식을 수용할 수 없는 골목상권에는 이것이 큰 위기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문제는 골목상권을 위한 대책 역시 뚜렷하게 제시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신 연구위원은 “코로나19로 소상공인들을 위해 대출을 완화하는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는데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볼 수 없다”면서 “정부나 지자체에서 풀고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역시 잠시 숨통을 트이게 할 수 있는 정도이지 재원의 한계상 지속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신 연구위원은 지자체 차원에서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최소화해 시민들의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연구위원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신뢰를 줘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골목상권에 방역을 철저히 하고 있다는 것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매장 내 손 세정제 비치부터 거리 두기가 가능하도록 세심한 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용보험과 같은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것과 할인율을 늘릴 수 있는 지역 화폐의 활용도 해법이 될 수 있다”면서 “다만 자영업자들의 규모가 큰 만큼 정책을 수립할 때 이를 고려해야 한다. 그래야 골목상권이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