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소득 신청 몰리며 수급 문제 발생 … 30만 중 17만 가구 못 받아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저소득층의 생활 안정을 위해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저소득층 한시 생활 지원 사업'이 카드 수급 문제로 지연되고 있다.

앞서 재난기본소득을 시행한 경기도와 도내 대부분 지자체가 지역화폐카드 신청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업무 과부하에 따른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탓이다.

경기도는 지난달 19일 코로나19로 경제적 위기에 놓인 도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등 30만4720가구에 지역화폐카드 및 온누리상품권 총 1763억원을 지급한다고 13일 밝혔다.

가구원 수에 따라 달리 지급되는 저소득층 한시 생활 지원은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1인 가구 52만원부터 6인 가구 192만원, 차상위 계층에 1인 가구 40만원부터 6인가구 148만원까지 차등 지급하는 사업이다.

문제는 카드 형태 지급으로 물량 확보에 차질이 발생하면서 지급 시기가 늦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도내 31개 지자체 중 카드로만 발급하는 곳은 25곳, 카드와 지류 상품권 함께 발급하는 곳은 6곳으로 전부 카드로 지급하고 있다.

이달 중순에 지급할 예정인 평택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자체는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초까지 지급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자체 예상은 벗어나 지급을 받지 못한 저소득층 가구수가 지난 6일 전체 30여만 가구 중 17만 가구에 이르고 있다.

현재까지 생활지원금을 지급 받은 저소득층 가구수는 13여만 가구다.

이같은 이유에 대해 도는 경기지역화폐 운영 대행 사업자인 코나아이가 지난달 도 재난기본소득부터 각 지자체의 지역화폐 선불카드 발급 및 충전 등 업무가 몰리면서 저소득층 한시 생활 지원사업도 지체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나아이 관계자는 “지난달 재난기본소득으로 카드 신청 수량이 밀려 저소득층 한시 생활 지원을 위한 카드도 제때 지급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이 때문에 주말과 연휴에도 일하며 카드 물량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한시 사업이지만 저소득층의 생활 안정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카드 수급 문제를 해결하며 최대한 빠르게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