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악취로 성난 민심 달래기용 또 등장

- 기반시설 전무… 땅값만 1조5000억

- 남동산단 재생사업 눈 여겨 볼 때

 

잊을만하던 얘기가 또 나왔다. 인천서부산업단지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오는 11월 준공을 목표로 시비 6억3380만원을 투입해 지난해 11월 ‘서부산단 일원 경제자유구역 확대지정 기본구상 및 타당성 사전검토’ 용역에 들어갔다.

대상은 서부산단(93만8624㎡)과 바로 옆 생산녹지 115만9000㎡다. 인천경제청은 관리공단과 주물조합, 민간합동추진협의회 등 입주업체와 간담회를 열고 사업 최적화 방안을 찾는다.

▲ LG전자 인천캠퍼스가 보이는 인천서부산업단지 전경

 

경제자유구역 지정 쪽으로 기울면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에 타당성 검토를 맡긴다. 산단 구조고도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면 시 산업진흥과에 통보한다.

 

서부산단의 입주업체 이전을 포함한 경제자유구역 지정 논의는 2003년 8월 청라경제자유구역 지정 뒤 줄곧 있어왔다. 당초 44개 업체가 몰려있던 주물단지의 악취 등 환경문제로 성난 민심을 누그러뜨리는 방편이었다.

▲ 인천서부산업단지 너머 청라경제자유구역 골프장과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다.

 

이때마다 주물단지 입주업체는 부침을 반복했다. 폐업을 하거나 충남 예산으로 이전했다. 그것도 안 되면 임대사업장으로 돌렸다. 지금 남아있는 주물사업장 25곳 중 정상 가동하는 업체는 13곳이다.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움직임은 서부산단을 흔들고 있다. 보상에 대한 기대심리로 호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면도로를 끼고 있는 주물단지 사업장도 3.3㎡당 기본이 420만 원선이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실효성에 회의론도 적잖다. 이전비용과 영업보상을 제쳐두고라도 전체 땅값만 1조5000억 원 정도다. 기반시설도 거의 없다. 근로자 6천300여 명이 들고나는 서부산단 지원시설용지는 3300㎡로 전체 면적의 0.4%가 고작이다. LG전자 인천캠퍼스(직원 1천300여 명)처럼 대규모 투자가 이뤄질지 의문이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말고 종상향이 가능한 준공업지역(현재 일반공업지역)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제2종근린생활시설이 가능하고, 용적률도 최대 350%이하에서 400%로 늘어나서다. 하지만 이는 산단의 계획 개발을 흩트릴수 있다.

서부산단은 재생사업지구로 지정된 남동산단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40인천도시기본계획,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구단위계획 구역 지정, 산업단지관리계획변경 등으로 산업재배치와 업종특화가 필요하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