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자료 사진]

경찰이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검찰 출석을 앞두고 숨진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소속 검찰 수사관 A씨의 사망 원인을 밝히기 위해 강제 수사를 검토하고 있다.

 

경찰이 검토하고 있는 강제 수사란 검찰이 경찰에 제공한 A씨의 휴대전화의 문자메시지와 통화기록 등이다. 앞서 검찰은 A씨의 휴대전화의 문자메시지와 통화기록 가운데 일부만을 경찰에 제공해 수사의 한계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4일 경찰청 본청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검찰로부터 일부 자료를 받았지만, 사망 관련 의혹을 해소하는 데 부족함이 있다"며 "휴대전화에 담긴 사망과 관련한 내용을 탐색해서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그동안 확보한 단서들과 종합적으로 검토해야만 사건을 종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경찰은 A 수사관의 사망 사건을 수사 중이다. 검찰은 최근 A 수사관의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약 4개월 만에 풀었고, 휴대전화에 담긴 일부 내용을 경찰에 제공했다.

이와 관련해 경찰청 관계자는 "검찰에서 우리한테 (해당 수사관 휴대전화의) 문자메시지와 통화 기록 등 일부만 보냈다"며 "제한적으로 일부만 줘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범위 등을 설정해서 강제수사를 검토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검찰에서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안 줬기 때문에 영장을 받아 검찰에서 한 포렌식 작업 내용을 갖고 오는 게 제일 좋다"며 "그게 안 되면 휴대전화를 다시 여는 방법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조혁신기자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