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 등 `맞춤 핀셋정책'
도, 긴급 일자리대책본부 회의

경기도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고용 위기 극복과 `포스트(Post)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일자리박람회, 공공일자리 사업, 디지털 뉴딜 정책 등 각종 맞춤형 핀셋정책 추진에 나선다.

도는 27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코로나19 대응 긴급 일자리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충격에 대응, 실국별로 추진 중인 일자리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우선 도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고용위기에 선제로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대책본부'를 `비상경제대책본부'로 전환, 이를 통해 도민 수요와 효과성을 반영한 맞춤형 처방을 발굴·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올 한해 VR·AR 융복합 네트워크 구축, 온라인 평생학습 플랫폼 지식(GSEEK) 운영 등 총 28개 사업에 932억원의 예산을 투자, 고용 효과와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산업'을 육성함으로써 일자리 창출을 촉진한다.

아울러 올해 `일자리 정책마켓사업'의 지원대상을 늘리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공공일자리를 알선해 월 최대 50만원의 인건비를 2개월간 지급하는 `희망근로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해 생계를 보호한다.

건설노동자를 위한 `건설분야 비대면 구인·구직 플랫폼', 소상공인을 위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 코로나19에 걸맞은 언택트(untact : 비대면) 플랫폼 구축·활성화에도 도가 앞장설 방침이다.

코로나19 안정화 시 `코로나19 일자리박람회'를 열어 건설·농림어업·요양보호 등 인력수급이 긴급한 서민형 일자리의 취업을 지원하고, 피해업종 종사자와 소상공인 등에게 전직·교육훈련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연기된 72개 사업도 다시 추진한다. 먼저 인력양성사업·수출상담회 등 49개 사업은 비대면 방식 도입, 활동비 선지급 등 추진방식 다양화로 다음 달부터 착수하고, 23개 사업은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자가진단 앱, 언택트 기술, 빅데이터 등 디지털 산업이 부각되고 있는 것과 관련, 스타트업플랫폼, 사이버장터, 버스정보시스템 등 경기도와 산하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각종 디지털 기술 적용 사업들을 일자리 창출과 연계하는 `디지털 뉴딜(New Deal)' 정책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뉴딜 대책본부 TF'를 구성하고,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한 취·창업 정책을 발굴·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