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판문점 선언 2주년
북, 6·15사과원등 제안 무응답
올 금강산 관광 재개도 불투명

남측위 경기본부관계자 강조
“미 거부·남 진정성 한계 봉착”
▲ 4·27 판문점선언 2주년인 27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6.15 경기본부 관계자들이 `4·27 판문점선언 발표 2주년 기념 경기지역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4·27판문점 선언이 2주년을 맞았지만, 민간교류협력마저 끊길 위기에 놓였다.

27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기본부(이하 남측위 경기본부)에 따르면 남측위 경기본부는 민통선 내 운영 중인 6·15사과원을 북측과 공동운영하기 위해 지난해 2월 북측에 제안서를 전달했다.

6·15사과원은 파주 민통선 내 9000평 부지에 조성됐으며 3200여그루의 사과나무를 재배하고 있다.

남측위 경기본부는 사과원에서 재배한 사과나무 묘목을 북측에 전달하고, 개성 인근에 `북측 6·15사과원'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남북접경지역 환경개선 및 양질의 과실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양측의 참여로 평화와 번영, 통일의 마음을 구체적으로 심어주고자 했다.

그러나 남측위 경기본부는 현재까지도 뚜렷한 답변을 받지 못하고 있다.

경기도내 남북 청소년 평화통일기원 요리 한마당 개최, 평양 마라톤대회 참가, 백두산 기행단 등도 답변을 받지 못한 것은 마찬가지다.

여기에 올해 계획 중인 금강산 관광도 차질을 빚고 있다. 남측위 경기본부는 북측의 응답이 없는 상황에서도 현재까지 금강산 관광에 관심을 가진 약 2000여명을 모집했으나, 최근 코로나 19사태가 겹치며 실제 관광이 불투명해 졌다.

민간단체는 이 같은 `무응답'의 원인을 지난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두고 진행한 한-미간 논의 결과에서 찾고 있다.

앞서 지난해 1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조건 없는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재개'를 시사했으나, 정부는 미국과 논의하는 과정에서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그러면서 민간단체 간 교류마저 끊겼다.

남측위 경기본부 관계자는 “북측이 조건 없는 개방을 말했는데도 미국이 안 된다고 하니 지금까지도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며 “최고지도자들의 약속이었고, 그게 안 지켜지면서 민간 교류가 한계에 봉착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개별관광과 남북공동협력 등을 이야기 하면서도 진정성 있는 태도를 (북측에) 보여주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측은 근본적인 문제가 풀리지 않으면 교류협력이 안 된다는 입장으로 보인다”며 “민간단체 간 서신교류도 지난해 하반기쯤부터는 끊기고 있다.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도 과태료를 내면서까지 북측단체와 만났는데 최근에는 이마저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