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경기 `드론 방역' 가이드라인 만든다
경기 `드론 방역' 가이드라인 만든다
  • 최인규
  • 승인 2020.04.26 19:58
  • 수정 2020.04.26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4차 산업혁명 공공 운영기반
경기연과 5개월 `연구과제' 수립
지자체 효율성·안전성 확보 기대

경기도가 드론을 활용한 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만든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도내 지자체들이 방역 사각지대에 드론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드론 방역에 대한 명확한 운영 지침 등이 부재한 탓이다.

26일 도에 따르면 경기연구원과 최근 단기정책 연구과제로 '드론을 활용한 방역체계 지원'을 추진하기로 사전협의했다. 연구기간은 5개월로, 주요 내용은 효율적인 드론 방역체계 및 가이드라인 수립 등이다.

이미 코로나19 이후 도내 지자체들도 드론 방역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안산시는 지난달 4일부터 대형 드론 보유자들의 도움을 받아 구성한 '드론방역봉사단'을 통해서, 수원시는 지난달 17일부터 28일까지 사회적기업 '사람과 자연 협동조합'과 수원농생명과학고등학교내 동아리 '더 드론'과 함께 방역활동을 했다.

성남시는 지난달 5일부터 확진자 동선 중 지상 방역이 어려운 장소와 확진자 치료시설, 공공시설물 등을 중심으로 활동했다.

이들 지자체는 드론 방역은 사람이 직접 소독약을 살포하지 않고 광범위한 지역까지 방역이 가능해 시간과 인력 등을 줄일 수 있다고 호평했다.

다만 저마다 방식과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도는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운영상 다툼 등을 방지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에 도는 국내외 드론 방제·방역 사례, 드론 방역에 대한 운영 안정성 관리기준, 실증사업 발굴, 농업 분야 자율주행기반 자동방제시스템 도입 등을 연구한다.

도는 ▲접근이 어려운 사각지대 및 광범위한 지역에 대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방역 지원 ▲조류인플루엔자·아프리카돼지열병·코로나19 등 전염병 및 감염병 예방·확산방지를 위한 드론 방역 ▲드론 방역을 통한 시간·인력 절약 및 안전성 확보 등의 효과를 기대했다. 또 드론 산업 분야 활성화 측면도 있다.

도는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을 드론으로 보고 이를 공공분야에 활용하고자 효율적인 운영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달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제2차 경기도 무인항공기(드론) 운영 종합계획(2020~2024)'을 통해 전염병 및 감염병 예방을 위한 드론 방역체계 구축 계획도 포함했다.

도 관계자는 "지자체들이 드론 방역을 시범적인 수준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곳은 없다"며 "이번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안전한 드론 방역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