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는 오는 5월1일부터 중앙동과 별양동 중심상업지역 전역과 관악산 계곡, 문원동 버스 종점, 선바위역 버스정류장 등지에서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가 개통된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지역에서는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휴대용 단말기의 무선인터넷에 ‘Gwacheon WiFi’를 선택하면 통신사와 관계없이 누구나 무선인터넷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시는 2016년부터 공공 와이파이 구축사업을 추진해 총 5차례에 걸쳐 옥외 무선공유기 46대를 공원과 문화·체육시설, 버스정류장 등 시민들이 많이 찾는 장소 11곳에 설치했다.

그중 중앙공원과 관문·문원·주암 체육공원, 에어드리공원, 시민회관 야외공연장, 별양동 상업지역 등 7개 지역의 공공 와이파이 접속 건수는 월평균 1만8천 건 이상에 달한다.

시는 옥외 무선공유기 설치에 기존 방범용 CCTV 등 공공시설물을 활용해 설치 비용을 절감했으며, 기존 운영 중인 광대역 자가 통신망을 이용해 초고속통신망과 같은 빠른 속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통신요금을 낮추기도 했다.

오민영 시 정보통신과장은 “앞으로도 과천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지역에서는 누구나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를 계속 확대 구축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조성사업이 한창 진행 중인 과천지식정보타운과 3기 신도시 등에도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과천=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