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사망 노동자 추모의 날 맞아 전국 각지 동시다발 기자회견
▲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세계 산재 사망노동자 추모의 날(28일)을 일주일여 앞둔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앞에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과 화물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촉구하고 있다. 2020.4.22 uwg806@yna.co.kr

 

세계 산재 사망 노동자 추모의 날(4월28일)을 앞둔 22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전국 16개 지역 43개 장소에서 모두 2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고 '죽지 않고 일할 권리'를 주장했다.

 

서울에서는 국회 앞, 더불어민주당사, 미래통합당사,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서울역 등에서 행사가 열렸고 지방에서도 시·도 노동청 앞에서 1인시위와 자전거 행진 등이 이어졌다.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에 나선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사망하는 전근대적이고 비참한 현실이 반복되는 것은 산업재해 발생 기업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본가 단체인 경총, 전경련은 사망사고를 줄이기는커녕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국가재난 앞에서 규제 완화만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19 탓에 전국 곳곳에서 노동자들이 무급휴직, 정리해고 위협으로 '해고 살인'을 당하고 있다"며 "중대 재해를 일으킨 기업을 처벌하는 '중대재해 기업 처벌법'을 제정하고 산업재해를 없애는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산하 단체들은 전경련, 서울역, 서울교육청, 광화문우체국, 서울대병원, 서울고용노동청, 금호아시아나 등 서울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각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모인 공공운수노조는 "문재인 정부는 '김용균법'을 만들어 청년 노동자를 하청으로, 죽음의 일터로 내모는 현실을 바꿨다고 강조했지만 여전히 외주화된 위험이 노동자들의 목숨을 빼앗아 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가진 자들은 코로나19로 많은 사람이 고통받는 이 순간에도 자신들이 원했던 노동법 개악을 들이밀고 있다"며 "해고를 금지하고 안전과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금속노조, 보건의료노조 등 다른 민주노총 조직들도 곳곳에서 기자회견 등을 열고 '중대재해기업 처벌법 제정', '위험의 외주화 금지', '코로나19 해고 금지·총고용 보장' 등을 요구했다.

금속노조 조합원들은 마포대교를 걸어서 건너며 '위험의 외주화 금지'를 주장하기도 했다.

건설산업연맹은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집회를 열고 차량 행진으로 전환했으며 공공운수노조는 각지에서 '릴레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열린 '4·22 민주노총 전국 공동행동'을 대규모 집회 형식으로 개최할지 검토했으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여러 곳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