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수사 의혹이 제기된 인천 여중생 집단 성폭행 사건에 대해 인천경찰청이 감찰 조사에 들어갔다.


이승환 인천경찰청 감찰계장은 21일 “해당 사건을 수사했던 연수경찰서를 대상으로 감찰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언론에서 신병 처리 등 미흡한 부분을 지적해 수사 과정 전반에 문제가 있었는지를 확인하려 한다”고 밝혔다.


감찰 대상은 연수서 여성청소년수사팀 전·현 팀장과 담당 수사관 등 3명으로 알려졌다.


인천경찰청은 이들을 차례로 불러 가해 학생 2명의 범행 모습이 담긴 아파트 폐쇄회로(CC)TV 일부 영상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경위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경찰이 신변 보호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아 가해 학생과 마주치는 2차 피해가 발생했다고 피해자 측이 주장한 부분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특히 경찰은 사건이 발생한 지 3개월 만에 구속영장을 신청하면서 늑장 수사 논란에도 휩싸였다.


가해 학생들의 엄벌을 호소하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와 국민적 공분이 일어난 뒤 신병 확보 절차를 밟은 탓이다.


아울러 인천경찰청은 이번 사건과 유사한 사례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인천지역 10개 경찰서에서 처리한 성폭력 사건을 대상으로 전수 점검을 벌이기로 했다.


증거 확보 등 초동 조치와 피해자 보호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등이 점검 항목이다.


한편 여성인권운동단체 인천여성의전화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여중생 집단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증거 영상물 유실 부분 등에 대한 경찰의 철저한 진상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범준·김신영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