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떨어져 판단 '비대면 측정기'
활개치는 음주운전에 도입했지만
오작동 가능성 높아 실효성 의문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천경찰의 음주운전 단속이 느슨해진 틈을 타 음주운전 사고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경찰청이 새로운 비접촉식 음주 단속 방안을 내놨지만 벌써부터 문제점이 노출돼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0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올 1월 인천지역 음주운전 사고 건수는 48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49건)과 비교해 비슷한 수준을 보였으나, 감염자가 폭증한 2월에는 사고 건수가 90건으로 치솟으며 전년 2월(52건) 대비 73% 급증했다.

3월에는 76건(잠정 집계)이 발생했으며 전년 같은 기간(51건)에 견줘 49% 늘었다. 이 기간 인천경찰의 음주운전 단속은 소극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월 한 달 간 단속 건수는 447건으로 전년 2월(515건)과 비교해 13.2% 급감했다. 3월 단속 건수도 10% 낮아졌다.

앞서 경찰청은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1월28일부터 호흡으로 음주 여부를 감지하는 음주감지기 사용을 잠정 중단하고 단속 방식도 일제 검문식 단속에서 선별적 단속으로 전환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찰청은 이날부터 음주운전 단속에 비접촉식 음주감지기를 도입해 경기 광주서와 김포서에서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이 감지기는 운전자로부터 약 30㎝ 떨어진 곳에 5초간 놓아두면 음주 여부를 감지할 수 있다.

음주가 감지되면 표시등이 깜빡이고 경고음이 발생해 음주감지기가 오염될 가능성이 매우 낮은 데다, 막대를 이용해 운전석 창문 안으로 감지기를 넣어 대면 접촉을 최소화했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그러나 벌써부터 경찰 내부에선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운전자가 알코올 성분이 있는 손 세정제를 사용하거나 동승자가 음주한 경우 표시등이 오작동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일선의 한 경찰관은 “음주운전 사고가 급증한 데 따른 고육지책으로 보이긴 하나 새로운 감지기가 오작동이 잦아 단속 현장에 혼선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