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적 문제해결·주민 간담회
연구용역 `윤활유' 역할 자처
현장방문 단지별 추진상황 점검
지식산업센터 구체적 모델 제시
▲ 경기도의회 `경기도 테크노밸리 조성을 위한 운영 지원 특별위원회'가 지난해 4월 양주·남양주·구리 지역을 현장방문해 테크노밸리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


경기도의회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구성한 `경기도 테크노밸리 조성을 위한 운영 지원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운영을 종료한다.

특위는 그간 조성단계에 있는 도내 테크노밸리 구축사업의 각종 제도적 문제 해결과 주민 간담회 개최 등을 이끌었다.

20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특위는 오는 21일 열리는 도의회 제343회 임시회에 활동결과를 보고한 후 운영을 종료할 예정이다. 특위는 제10대 도의회가 개원한지 4개월 여 후인 2018년 9월 운영을 시작했다. 당초 운영기간은 지난해 10월까지였으나 활동기간을 6개월 더 연장했다.

특위는 그간 일산과 양주, 광명·시흥, 박달, 동탄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등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4차례의 회의와 3번의 현장방문, 3회의 연구용역을 실시하며 사업 추진의 `윤활유' 역할을 자처해왔다.

고양 일산 테크노밸리는 지난 1월 중앙투자심사 신청에 들어갔으며, 특위는 최근 국내외 경제 여건 변화와 불확실성에 따른 경기침체로 신규 테크노밸리의 입주수요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신산업 수요 및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사업계획을 수립하도록 요구했다. 또 고양시가 미분양용지 매입확약 조건을 삭제한 공동사업시행 변경 협약을 체결하도록 이끌어 지자체의 재정 건전성을 개선했다.

경기북부 신 성장거점을 목표로 추진 중인 양주 테크노밸리 사업은 양주시 남방동·마전동 일원 9만평 부지에 2024년까지 조성된다. 특위는 신속한 행정절차 추진 및 사업기간 단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도의회에서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이 신속히 의결될 수 있도록 돕는 등 각종 행정절차 추진에 도움을 주고 있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는 지역적 특성이 잘 반영된 단지계획 수립을 당부하며 계획 초기단계부터 지역 동향을 전달하는 등 지역여건 및 주민의견이 고려된 단지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테크노밸리 활성화를 위해서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내 영세공장의 체계적인 이전·정비 외에 지역 제조업의 기술 고도화를 견인할 핵심기업 배치의 필요성 등을 주문했다.

특위는 빠른 행정절차 진행을 위해 현장방문과 업무보고 등으로 각 단지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지속적인 독려와 당부를 하는 한편, 광명시와 시흥시, 도시공사 등 관계기관 간 이견 차가 큰 사안에 대해서는 의견청취 및 조정, 중재 등 적극적인 가교 역할을 수행했다. 그 결과 인근에 조성되는 일반산업단지와 도시첨단산업단지, 유통단지, 주거단지 등의 연계교통체계 구축대책이 수립됐다.

특히 지난해 8월부터 지난 1월까지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내 공공형 지식산업센터 건립 모델 구축 연구'를 진행해 지식산업센터의 구체적 모델을 제시하기도 했다.

김영준(민주당·광명1) 특위 위원장은 “공공이 진행하는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계획을 지키는 것인데, 사실 지연되는 경우가 태반이다. 특위는 이런 공사기간 지연, 계획변경 등의 차질을 겪지 않고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시행사가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점검하고 제안해 왔다”며 “기간종료로 특위는 운영을 종료하지만, 사업추진과정에서 가장 큰 갈등이 발생할 소지가 있는 토지보상 등의 절차가 진행돼 하반기에도 테크노밸리와 관련된 특별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