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경기지사가 16일 수원 화서2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극저신용대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난 4.15 총선의 또다른 승자는 이재명 경기지사다.

더불어민주당 당선인들은 이 지사가 그간 내놓은 각종 대책·정책을 총선 의제로 활용하며 후광효과를, 이 지사는 대선 지지도 상승을 맛보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 코로나19 대응…'국민의 마음을 움직였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1월 코로나 19 바이러스 사태가 발생하자 즉각 대응에 나섰다. 특히 지난 2월 중순 코로나 19가 급격히 확산하자 강한 결단력을 보여주며 국민 다수의 지지를 받았다.

이 지사는 지난 2월 25일 신도명단 제출을 주저하는 신천지 교단 측을 급습해 3만3000여명의 명단을 입수했다. 정부도 하지 못한 신속한 조치였고 불안에 떨던 국민들은 환호했다.
이에 이 지사의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는 급상승했다.

이 지사는 총선 예비선거가 한창 펼쳐지고 있는 지난 달 13일 발표된 한국갤럽 정례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포인트·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에서 11%를 기록해 2월 정례 조사 대비 8%p 상승했으며, 순위도 2위로 올라섰다.

이후에도 이 지사는 이만희 총회장의 코로나 19 감염 검사를 위해 가평 신천지 시설을 직접 방문하는 등 '행동하는 정치인'의 이미지를 쌓아 국민들의 호감을 이끌어냈다.

▲이재명 의제 실종 총선에 의제를 던졌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총선 의제로 활용된 각종 정책도 앞장서서 추진했다. 대표적으로 재난기본소득 전면 실시다.

이 지사는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로 조건 없는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결정했고, 현재 경기도내 30개 기초지방자치단체도 보편적 지급을 결정했다.

이는 '현금성 살포' 논란으로 정부나 다른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선별적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는 등 주저주저하는 사이에 이 지사는 재난기본소득을 강행했다. 경기도 재난소득 전면 실시에 선거판이 흔들리면서 야당인 통합당이 50만원 전국민 재난기본소득을 내거는 등 총선에 전면 이슈화했다. 이로인해 재난기본소득 최근에는 재난기본소득이 복지정책이 아닌 경제정책이란 인식의 전환을 이끌어냈다.

이 지사는 선거막바지에는 배달의 민족 수수료 인상 건에서도 '공공형 배달앱' 개발에 착수를 사회적 의제로 던졌다.

국민적 관심이 커지자 4·15총선에 나선 후보들도 이 지사의 정책을 적극 활용해 지지세를 모았다.

재난기본소득은 민주당 김남국 안산단원을·홍기원 평택갑 당선인 등이 재난기본소득을 위한 입법을 공약했다.

공공배달앱 개발도 민주당 수원 5명의 후보가 공통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민주당 승리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