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앞서 기자회견
▲ 경기지역이주노동자공동대책위원회,이주노동자 차별철폐와 인권·노동권 실현을 위한 공동행동 등 시민사회단체가 9일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관련 경기도재난기본소득 과 다른 수당도 모든 외국인 주민에게 차별 없이 지급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도 지자체의 '재난기본소득'이 도민들의 큰 관심을 불렀지만, 대상에서 제외된 이주민들의 반발은 거세졌다.

9일 경기지역 이주노동자공동대책위원회를 비롯한 70여개 이주민 인권·시민사회단체 소속 회원들은 수원 경기도청 앞에서 '이주민을 배제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재난기본소득을 외국인 주민에게도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경기도는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전 도민'이라는 말 뒤에 '외국인 제외'라는 꼬리표가 붙어 전 도민이라는 말을 무색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이주민이 사는 지역이다. 3개월 이상 장기로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주민은 약 60만명이다.

앞서 도는 재난기본소득 지급 발표 당시 외국인을 제외한 이유에 대해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지급 대상자가 결정되므로, 거주하더라도 외국인은 지급 대상이 아니다"고 밝힌 바 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