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속에 치러지는 총선이 '세금 뿌리기' 경쟁으로 치닫고 있다. 여당, 야당을 가리지 않는다.
이제는 유권자들의 선택을 구하러 나온 전국의 후보들까지 가세했다고 한다. 저마다 중구난방격으로 당선만 시켜주면 국민세금을 더 많이, 더 빨리 뿌리겠다고 입에 거품들을 물고 있다. 국회의원의 본분이 무언가. 국민들을 대신해 행정부의 나라 살림살이를 꼼꼼히 감시하거나 행정부의 독주에 고삐를 채우는 직분이다. 그런데도 한 술 더 뜨고 있다니, 이 나라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걱정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대상을 기존 소득하위 70%에서 전 국민으로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미래통합당 역시 전 국민에게 50만원씩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인당 10만원씩의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에 이어, 도내 30개 시·군들도 1인당 5만∼40만원의 자체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밝힌 상태다. 이렇게 돌아가자 선거운동에 나선 경기도내 후보들도 한 단계 더 높인 세금 뿌리기에 동참하고 나섰다고 한다. 수원의 한 지역구에 출마한 여당 후보는 '긴급재난지원금 100% 실시'를 내걸고 SNS 등을 통해 유권자의 표심을 호소하기 시작했다.

안양의 한 여당 후보는 재난기본소득제도를 도입, 재난 발생시 국민의 기본 생활을 보장한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평택의 한 야당 후보는 평택시가 발표한 재난기본소득의 지급 규모를 늘리겠다고 했다. 고양에서 출마한 어느 야당 후보는 전국민 재난기본소득을 4월 중에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재난지원금이든 재난기본소득이든 당초의 취지는 감염병 사태 속에 특히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의 삶을 조금이라도 떠받치자는 것이다. 이제 그 취지는 간 곳 없고 오직 눈 앞의 표만 긁어모으면 된다는 식이다. 더 많이 나눠주면 좋은 걸 누가 모르겠는가.

그러나 결국은 우리 젊은 세대들이 감당해야 할 몫이니 문제다. 후보들이 저렇게 나오는 것은 우리 유권자들의 수준을 너무 무시한 탓이 아닌가. 그런 주장을 하고 싶다면 먼저 자신들 재산의 절반만이라도 내놓으면서 '세금 뿌리기'를 공언해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