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해도 이름 적혀 효과 반감
국민 반감 정당간 협상도 닫혀
도내 공천 반발 무소속 11명
여야 단일화 가능성 선 그어
▲ 6일 오전 수원시 권선구 소재 인쇄소에서 선관위 관계자가 인쇄된 4.15총선 투표용지를 검수하고 있다. 이번 4.15 총선 비례대표 선거에 나선 정당은 총 35곳으로, 투표용지 길이는 역대 가장 긴 48.1cm에 달한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제21대 총선 투표용지 인쇄가 6일 시작되면서 경기지역 판세의 최대 변수 중 하나로 꼽혀온 후보 단일화가 사실상 무산됐다.

이는 정치권 셈법에 따른 '합종연횡'에 국민들의 반감이 높아지면서, 정당들이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6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도 선관위는 이날부터 4·15총선에 쓰일 투표용지 인쇄에 들어갔다.

투표용지 인쇄 뒤에는 후보 단일화가 이뤄지더라도 사퇴한 후보의 이름이 용지에 그대로 적혀 단일화 효과가 반감된다.


지난달 240명의 총선 후보자가 등록한 이후 현재까지 경기지역 후보자 단일화 선거구는 전무하다.

정의당 후보가 강세를 보였던 고양갑, 안양동안을 선거구 등은 선거 때마다 시민단체들로부터 민주당과의 단일화 요구를 받았고, 정당 간 협상도 진행됐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단일화에 대한 가능성이 완전히 닫혀 있는 상태다.

이는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실망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 관계자는 "중앙당의 공식 입장은 후보자별 단일화 논의가 가능하다는 것이지만, 경기지역에서는 단일화를 논의한 적도 없고, 계획도 없는 거로 안다"며 "지난 조국 사태 당시 민주당 2중대 등의 비판을 들으며 당내 많은 자성의 목소리가 있었다. 총선승리를 하겠다는 이유로 단일화를 하는 것은 유권자와 지지자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중당도 같은 이유로 민주당·정의당 후보자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문을 닫았다.

민주당과 미래통합당도 공천 결과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보들과의 단일화를 배제하고 있다.

이날 기준 도내 무소속 출마 후보는 15명으로, 이중 공천 결과에 반발해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보는 민주당 4명, 통합당 7명 등 11명에 달한다.

특히 의정부갑 문석균 전 민주당 지역위원회 상임부위원장, 수원정 임종훈 전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남양주을 이석우 전 남양주시장, 하남 이현재 국회의원, 화성갑 김용 전 민주당 지역위원장 등 표심을 움직일 수 있는 인사들도 포함돼 있다.

그러나 민주당과 통합당 모두 이들과의 단일화 가능성에대해 선을 긋고 있다.

의정부갑 민주당 오영환 후보 관계자는 "단일화 가능성은 배제하고 선거운동에 임하고 있다"며 "문석균 후보 측의 생각은 모르겠으나, 민주당에서 먼저 단일화 논의를 시작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통합당 관계자는 "공천에서 컷오프된 것은 여러 이유로 후보 경쟁력에 떨어진다고 중앙당이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그런 사람들과 단일화를 한다고 해서 크게 선거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