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 우려 작업장·복지관 문 닫아
휴업수당 받아도 궁핍…돌봄사각지 내몰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장애인복지관과 보호작업장 등이 문을 닫아 지역 장애인들이 돌봄 사각지대로 내몰렸을 뿐 아니라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작업장에 다니거나 복지관 장애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장애인들은 휴업수당 70%를 받지만 열악한 환경에 놓인 이들에게는 넉넉지 못하다.

인천시는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자 감염 예방을 위해 장애인 시설 운영 중단을 요청했다고 1일 밝혔다. 긴급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4명 이내로 시설에 모여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휴관에 들어갔던 주간보호센터들도 희망자를 대상으로 긴급 돌봄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장애인들은 집에서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는 실정이다. 작업장과 복지관에 나갔던 장애인들 또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쉬고 있다. 작업장은 장애인들에게 일자리와 함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운영이 중단되면 가족과 보호자들의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20대 성인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A(53)씨는 "아들이 평소 낮 시간에 작업장에 나가기 때문에 돌봄에 문제는 없었는데 한 달 넘게 집에 있다보니 식사 등을 챙겨줄 사람이 필요하더라"며 "집에 혼자 두고 나와야 할 때는 수시로 전화를 걸지만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동구에 있는 장애인보호작업장 '이후'도 지난 2월 말 운영을 중단했다. 수익을 내야하는 시설이라 탄력 운영이 가능하다는 행정기관 권고에 따라 일부 인원이 작업장에 나오지만 세탁물품을 제공하는 거래처들이 대부분 휴관 중이라 일이 없다.

박승리 이후 센터장은 "작업장에 나오던 장애인들이 언제 문을 여냐고 전화를 걸어올 정도로 일하고 싶어 한다"며 "휴업수당을 지급했지만 사정이 어려운 이들은 그동안 받던 임금이 줄어 생계유지에 타격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현장에서는 소수 인원이 모이는 조건으로 시설 문을 열어야 할 때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광백 인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무국장은 "복지관 등 시설 관계자들 사이에서 일부 인원만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일자리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휴관을 해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며 "장애인들이 당장 시설 외에 갈 곳이 없다는 게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인천시 장애인복지과 관계자는 "긴급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들은 소수로 모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며 "정부 지침 등이 있기 전까지 시설 운영 재개 시기는 확정 짓기 어렵다"고 답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