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원포인트 임시회'
올 예산 11조6175억으로 증액
소상공인·취약계층 지원 '실탄'
▲ 31일 인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한 박남춘 인천시장이 1차 본회의가 끝난 뒤 시 집행부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긴급 편성된 인천시의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안이 인천시의회를 통과했다. 11조2617억원이었던 본예산보다 3558억원 증액된 규모다.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추경안을 심의한 시의원들은 '경제 쇼크'를 막으려면 지방채 발행을 비롯한 적극적인 경기 부양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내놨다.
인천시의회는 31일 제261회 임시회를 열어 '2020년도 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안으로 3558억원이 증액되면서 올해 시 예산은 총 11조6175억원이 됐다. 최장혁 시 행정부시장은 이날 본회의 제안설명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시급한 현안 사업이 반영된 추경안"이라며 "시 재난관리기금, 재난구호기금, 결산 순세계잉여금 등 모든 수단이 동원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추경안 증액 규모는 당초 시가 제출했던 3558억원과 동일하다. 다만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치면서 일부 사업비가 조정됐다.

상임위 신규 예산은 인천도시철도 2호선 검단 연장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연구용역 예산 7000만원, 철도 관련 심사위원 수당 예산 84만원 등 2건이다. 예결위 심사에서 코로나19 심리 상담을 지원하는 마음건강관리 예산 1억원 등이 증액 처리됐다. 반면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 유지보수용역 예산 7084만원은 상임위에서 삭감됐다.

이날 시의원들은 코로나19 추경안 처리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 차원의 강력한 경제 대책을 촉구했다.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강원모(민·남동구4) 의원은 "소비 진작을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지방채 발행까지 검토해야 한다"며 "지금 같은 코로나19 국면에서는 지방정부가 빚을 내는 데 주저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예결위에서 유세움(민·비례) 의원은 "신용보증기금 긴급 대출, 이자 지원 등은 시민에게 계획에 없던 자금을 빌리는 부담에 지나지 않는다"며 "소상공인들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고려해 다른 방식의 정책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