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번방' 사건과 같은 온라인 성착취 범죄 대응을 위해 인천시가 온라인 모니터링단을 꾸리고 피해자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인천시는 지난 30일 '디지털 성범죄 피해 지원과 근절대책 마련'을 위한 유관기관 2차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5일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회의에는 인천지방경찰청, 인천시교육청, 인천여성가족재단 등 유관기관과 함께 인천여성의전화, 여성긴급전화1366인천센터 등 외부 전문가들이 참석해 시 차원의 대책을 수립하는 데 목소리를 냈다.

이번 회의에서 시는 다음달 중·고·대학생 50명으로 꾸려진 온라인 성착취 모니터링단을 만들기로 했다. 이들은 사회관계망네트워크(SNS)에서 일어나는 신종 성착취 범죄를 포착하고 피해자를 지원하는 일을 맡는다.

또 여성긴급전화1366을 통해 긴급 신고와 상담 지원을 위한 24시간 핫라인이 운영되고, 피해자가 발생할 경우 성폭력상담소·해바라기센터 등과 연계해 의료·법률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디지털 성폭력 전담 태스크포스(TF) 팀'을 만들기로 했다. 이같은 내용의 시 종합지원대책은 다음달 중으로 세부 계획이 수립돼 추진된다.

조진숙 시 여성정책과장은 "n번방 온라인 성범죄 사건은 아동·청소년이 피해자인 점에서 더욱 엄중하게 다뤄야 할 사안"이라며 "관계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피해자 지원, 재발 방지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