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n번방 공범' 협박사건 관련 글 게시
"그 선생님을 지켜드리지 못한 것에 대해 교육감으로서 깊은 책임감을 느끼면서 선생님께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n번방 사건 공범인 공익근무요원 강모씨로부터 도내 한 교사가 협박을 당한 사건과 관련해 사과했다.

이 교육감은 31일 페이스북에 "선생님 한 분에게 말로 할 수 없는 갖은 위협과 폭력을 행사하고 고통과 온갖 압박을 오랫동안 지속해서 가해한 사람을 신상 공개해 처벌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42만명 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한 네티즌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박사방 회원 중 여아살해를 모의한 공익근무요원 신상 공개를 원한다"는 글을 올렸다.

중고등학교 교사인 청원인은 자신을 살해 모의의 대상이 된 여자아이의 엄마이자, 조주빈과 여아살해를 모의한 강씨의 고교 1학년 당시 담임교사라고 소개했다. 청원인은 강씨가 학생 시절 사회적 상호작용을 못해 진심 어린 태도로 상담해줬으나, 점점 자신에게 집착하기 시작해 거리를 두자 증오가 시작됐고 갖은 협박이 이어졌다고 적었다.

청원인의 고소로 강씨는 2018년 1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복역했다. 하지만 출소 후 공익근무요원으로 일하며 청원인과 그 가족의 신원을 알아냈고 아이를 살해하겠다는 협박이 이어졌다. 그는 교사들의 학교 발령사항이 모두 공개되는 교육청의 행정제도가 불합리하다는 민원을 제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교육감은 "교단에서 교실에서 홀로 견디어내야 할 여러 선생님들의 말 못 할 고통과 어려움과 상처를 어떻게 보상해 드릴 수 있을까 마음만 답답하고 안타깝다"며 "제도적인 문제도 있지만 관리에도 역시 허점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청원내용대로 사법당국에서 즉각적이며 단호한 조치를 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부탁드린다"며 "상처받으신 선생님을 위해 교육청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 교육감은 "학교와 학생들을 지키시기 위해 온 힘을 다하시는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여러분의 행복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