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의왕과천 선거구는 정치신인과 시정 경험이 있는 전직 시장, 기초의회 의장 출신이 맞붙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관련기사 2·3면

이곳은 예비후보 경선 때부터 뜨거웠다. 현역의원인 신창현 국회의원이 컷오프하면서 예비후보만 15명에 달했다.

결국 민주당은 전략공천으로 정치신인이자 청년인 이소영 변호사를, 미래통합당은 공천 진통 끝에 신계용 전 과천시장을, 민생당은 인재로 영입한 김성제 전 의왕시장을, 정의당은 황순식 전 과천시의회 의장을 각각 내세웠다.

의왕과천 선거구는 의왕지역에 농업 인구가 많았고, 과천지역에 정부종합청사가 있던 시기에는 수도권에서 손꼽히는 보수 진영 텃밭이었다. 미래통합당 안상수 의원이 15대 총선부터 18대까지 4선을 할 정도였다.

그러나 19대 총선에서 송호창 의원(민주통합당)이 당선되고, 이어 20대 총선에서 신창현 국회의원(민주당)이 당선됐다.

의왕지역은 백운밸리 등 재개발로 인한 인구유입이, 과천지역은 재건축과 3기 신도시 등 개발요인이 발생하면서 유권자의 정치적 성향이 바뀐 탓이다.

이번 총선은 각 정당의 지지율 추세와 새롭게 유입된 주민들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당락이 좌우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공천과정에서 터진 진영 분열 등으로 복잡한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민주당 인재 영입 8호로 전략공천을 받은 이소영 후보는 "단순히 '젊음'패기만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라 각 분야의 전문성과 실력을 가진 젊은 국회의원이 나서 기존 정치인들의 '노회한 정략'이 아닌 '노련한 전문성'으로 정치의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겠다"고 약속했다.

공천 진통 끝에 막판 공천 티켓을 거머쥔 통합당 신계용 후보는 "시민에게 더 다가가는 소통의 정치, 민생 우선 정치를 펼쳐 시민들의 고민을 속 시원하게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신 후보는 정당 사무처, 청와대 행정관(3급), 경기도의원, 과천시장 등 대한민국 정치와 행정 현장을 두루 경험했으며, 서울대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한 복지 전문가다.

민생당 인재 영입 1호인 김성제 후보는 "17년간 과천청사 국토부의 경험과 8년간 의왕시의 지도를 바꾼 뚝심으로 일류 도시 과천시와 명품 도시 의왕시의 희망찬 재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 재임 시절 의왕도시공사를 설립해 20여 년간 무산돼 왔던 지역 대표 도시개발사업인 '백운밸리'와 '장안지구'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고, 2016년 '의왕레일바이크'를 개장해 수도권 주요 관광명소로 급부상시키는 등 의왕시의 위상을 뒤바꿔 놓은 경력이 있다.

의왕과천지역에서 진보의 아이콘으로 알려진 정의당 황순식 후보는 총선에 도전장을 던졌다.
황 후보는 "과거에 매여있는 낡은 정치를 바꾸고, 모든 시민이 행복하고 존엄한 미래를 위해 정치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격전지-의왕과천 관전포인트] 4인4색 차별화 공약 주목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이 컷오프(공천배제) 된 의왕과천 지역구는 전직 시장과 청년 후보들 간 맞대결이 성사됐다. 그동안 의왕과천 지역구는 안상수 전 한나라당 대표가 내리 4선을 하며 보수정당이 강세를 보인 곳이다. 그러나 지난 19대 총선에서 송호창 민주통합당 후보가 승리하고 20대 총선 역시 신창현 의원이 당선되면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는 게 지역 정가 내부 평가다. 지역 사수에 나선 민주당은 총선 인재로 영입한 이소영 후보에게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대통령직속 국가기후환경회의 저감위원회 감사의원 활동과 변호사 등을 지낸 이 [경기도 격전지-의왕과천] 다자간구도 누구도 승리 장담 못해 의왕과천 선거구는 오는 4·15총선에서 정치 초년생과 전직 시장 등의 다자간 구도로 누구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지역이다.더불어민주당은 인재영입 8호 이소영 변호사가 도전장을 던졌고, 청년벨트 지정 후 공천취소 등의 파동을 겪은 미래통합당은 신계용 전 과천시장을 공천했다.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공천에 반발해 민주당을 탈당한 김성제 전 의왕시장은 민생당으로 당적을 옮겨 선거에 나서며 과천시의회 의장을 역임한 바 있는 정의당 황순식 서민주거안정특별위원회 위원장도 국회 입성을 노린다.의왕과천 선거구는 의왕시와 과천시 일원 전체를 통합 [총선격전지-의왕과천] "일자리 창출·녹색산업 활성화" "젊은 여성이지만 전문성과 국정 참여 경험 등을 바탕으로 과천·의왕시민을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습니다."더불어민주당이 검증을 거쳐 선택한 영입 인재 8호인 이소영 후보의 약속이다.그는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근무한 변호사 출신으로, 국가기후환경회의 저감위원을 지냈고, 현재는 '국무총리 소속 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을 맡고 있다.이 후보는 출마 소감에서 "어릴 적 넉넉하지 못한 가정환경 탓에 경기도 이곳저곳을 옮겨 다니며 자라고, 먹고, 배웠다"며 의왕·과천과의 연고를 언급했다.이어 "주민들께서는 지금 과천·의왕지역을 [총선격전지-의왕과천] 통합당 신계용 후보, "스마트형 과학도서관 설립" "제가 국회의원에 도전하는 이유는 정치인으로서의 책임 의식과 문재인 정권의 3년에 대한 물음 때문입니다."신계용 후보는 26일 미래통합당 의왕·과천지역 후보로 공천이 최종 확정되면서 뒤늦게 선거전에 합류했다.그는 "문재인 정권 3년은 기회는 평등하지 않았고, 과정은 불공정했으며, 결과는 정의롭지 못해 위기와 갈등만 표출돼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이어 "의왕 과천을 발판으로 삼아 여의도 정치권에 들어가려는 인물들과 비교하지 말아 달라"며 "중앙 정치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의왕시와 과천시를 경기도 남부의 중심도시로 우뚝 세우 [총선격전지-의왕과천] 민생당 김성제 후보, "광역철도 구축·군부대 이전 추진" "민생당이 추구하는 '통합'과 '중도 개혁', '실용주의' 정치이념에 따라 국민들의 삶을 우선하는 민생정치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민생당 첫 번째 영입 인재로 입당해 출사표를 던진 김성제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승리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그는 계속되는 경기침체 속에 서민들의 삶은 더욱 피폐해지고,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인한 소득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음에도 거대 기득권 양당은 민생을 외면한 채 끝없는 싸움질로 국민을 분열시키고 경제를 파탄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이어 "국회에 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