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선대위 중심 체제 전환
민주당 "재난 대응 긍정" 부각
통합당 "정부 실정·위기" 맹공
민생당, 양당 비판·지지 호소
비례 정당간 대결도 가속화

여야는 4·15 총선을 16일 앞둔 30일 선거대책위원회 중심으로 체제를 전환하고 본격적인 득표전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방역수칙 엄수를 강조하고 긴급생계지원금 카드를 부각하면서 국가적 재난 대처에 정부·여당이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이날 국난극복위-선거대책위 연석회의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재난에 대응한 긴급생계지원금을 결정했다"며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저소득층을 위한 추경 등 32조원의 긴급지원과 기업구호를 위한 100조원의 긴급자금 지원을 결정해 집행하고 있으며 긴급생계지원금 등의 추가 대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코로나 올인'은 정부·여당의 코로나 대응에 대한 민심이 괜찮다는 평가에 기반한 것으로 분석된다.

미래통합당은 정부의 경제 실정으로 민생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미증유의 경제 위기'가 초래됐다면서 정부심판을 통한 경제개혁을 호소했다.

김종인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첫 회의를 열고 "지난 3년간 경제 혼선에도 겨우 버텨오던 소상공인, 자영업자 이런 분들이 코로나 사태로 생존의 근본이 없어질 것 같은 두려움에 휩싸였다"며 "코로나로 죽으나 굶어 죽으나 마찬가지라는 말이 나오는 상황"이라고 경제심판론을 꺼내들었다.

통합당은 국회를 통한 예산 명목 조정이 시간상 어렵다면 대통령의 긴급재정명령권을 활용해 비상경제 대책을 위한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호남 기반의 민생당은 민주당과 통합당 모두를 비판하면서 지지를 호소했다.

김정화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선거에서 여당을 찍는 표는 조국을 부활시키는 표이고, 오만과 독선으로 일관한 정부·여당에게 면죄부를 주는 표"라고 말했다.

비례 정당간 대결도 가속화되고 있다. 민주당의 비례 연합정당인 시민당은 이날 오후 민주당 당사에서 선대위 출범식을 하고 민주당과의 공동 선거전에 나선다.

특히 민주당과 시민당은 민주당 표 일부를 잠식하고 있는 열린민주당 견제에 공을 들이고 있다.

반면 열린민주당은 민주당과 사실상 형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득표전을 계속하고 있다.

열린민주는 이날 오전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며 시민당과 '적통 경쟁'을 벌였다.

/김신호·이상우 기자 shkim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