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 교육감과 간담회

정부 3가지 대응방안 고심중
1. 수업일수 최대 단축 연기
2. 코로나19 종식 이후 개학
3. 온라인 개학도 중점 논의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3.29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3.29 /사진출처=연합뉴스

4월6일 예정된 유·초·중·고교 개학 연기가 불가피하다.

코로나19 확산이 수그러들지 않은 데다 해외유입 사례가 급증하면서 지역사회 감염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에 개학 연기를 권고한데 이어 정부조차 '심각 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에 개학을 연기하면 사상 초유의 네 번째 연기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시도교육감과의 간담회에서 "개학 연기에 관한 여러 의견을 경청해서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원칙 아래 다음 주 초에는 결론을 내겠다"고 밝혔다.

대다수 시도교육감들은 다음달 6일 개학에 상당한 우려를 표하며 반대의견을 냈다. 지역사회 감염이 지속 발생하고 있고, 해외유입 가능성도 큰 상황에서 이대로 학생들이 일제히 등교하는 방식의 개학을 할 경우 집단감염 등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역시 간담회에서 "현재 상황에서 4월6일 개학은 매우 힘든 상황이라고 판단된다"며 "최소한 개학을 2주 이상 더 연기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도교육청 관계자는 "확진자가 매일 100명 안팎으로 나오고 있고 특히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 단계로 유지되는 상황에서 개학은 무리라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었다"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도 이재정 교육감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법정 수업일수 최대 단축 기한까지 연기 ▲코로나19 종식 이후 개학 ▲온라인 개학 3가지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온라인 개학 방안도 중점 논의됐다. 온라인 개학을 할 경우 그 시기와 범위를 학년별로 순차 조정하는 방안 등을 놓고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이재정 교육감은 "감염병 관련 조치는 정부의 시책에 무조건 따라야하고 오늘 회의에서 중론을 모은 것 같다"며 "코로나19는 각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문제이며 정부의 지침에 따라 온라인 개학 등의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반 학원의 경우 수업을 못하게 강제할 수 있는 법률이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이들에 대한 경제적인 대책을 마련해줄 것도 요청했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29일 4월6일 개학과 관련해 "집단 행사나 실내 밀폐된 집단적인 모임을 하는 것은 위험도가 아직은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도 지난 27일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우려하며 개학 연기를 촉구하는 긴급권고문을 냈다.

정부 관계자는 "각계 우려가 커 현재로선 일단 4월6일 등교 개학은 어려워 보이는 상황"이라고 했다. 정부는 이르면 30일 최종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