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경제계와 시민사회단체가 지역 정치권에 3가지 역점과제를 선정하고 12개 핵심 제안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경제정책으로 제안했다.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4일 '제21대 국회의원 후보께 드리는 인천경제 희망 제안'을 주요 정당 인천시당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인천상의와 인천경실련은 지역경제를 재도약시키기 위한 '수도권정책의 대전환', '지방자치 권한의 강화', '인천경제의 미래 먹거리 준비' 등을 3가지 역점과제로 선정했다.

이를 위해 12가지 핵심 제안과 46가지 구군별 지역현안을 제시했다.

인천은 일부 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이 수정법상 '과밀억제권역'으로 규제되고 있어 공장입지와 대학 신설 및 정원 확대, 도시개발 등을 제한받고 있다고 이 두 단체는 지적했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전면 재제정하자는 게 이들 제안이다.

수도권 인구집중 비율은 수정법이 만들어진 시기인 1980년에 35.8%에서 현재 50% 이상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수도권 개발 제도적 배제는 오히려 국가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이에 더해 인천상의와 인천경실련은 지방자치 권한의 강화와 관련해선 지방 재정 확대와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업무 및 지역개발 권한의 이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인천경제 미래 먹거리 준비를 위해서는 바이오 등 전략 특화산업 육성과 항만·공항 미래 지향적 전략 수립, 제조업 부활 정책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