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증사자 검사·대중교통 귀가
확진 '충격'...격리 규정 어겨
"병상 부족해 어쩔 수 없었다"

'검역 국경'의 1차 저지선인 인천국제공항에서 코로나19 의심 증상자를 격리하지 않고, 대중 교통편으로 귀가하도록 방치하는 등 허술한 검역 실태를 드러냈다.


국내 코로나19 환진자가 19일 기준으로 152명이 늘어 누적 환진자가 8565명으로 집계된 와중에 인천공항의 구멍뚫린 검역망이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공항으로 지난 17일 입국한 A씨(31·남)가 의심증상으로 검사를 받고 대전(자택)에 도착한 뒤 이날 저녁 코로나19 확진자 판정을 받고 입원 조치됐기 때문이다. A씨가 이날 충남대병원에 입원하기 전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한 사실도 확인되고 있다.


특히 인천공항검역소가 검체 채취 이후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의심환자를 격리하는 규정도 지키지 않아 충격을 주고 있다. A씨의 거주지 대전시에도 구급차 지원 등 요청도 하지 않았다.


검역 당국은 격리시설 50개 병상이 찼다는 이유를 들어 A씨에게 "마스크를 쓰고 자택(대전)으로 가서 자가격리하라"고 했다. 이에 A씨는 인천공항에서 버스를 이용해 대전에 도착했고, 택시를 타고 집으로 이동했다.


대전시는 확진자 A씨가 탑승한 버스에 동승했던 10명에 대해 자가격리를 통보한 상태다. 대전시는 "구급차를 요청했다면 지원이 가능했다"며 "검역 당국이 규정을 무시해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인천공항검역소는 "유럽에서 도착한 항공기 7편에서 의심증상자 140여명이 몰려 한꺼번에 검사를 했고, 이들을 격리할 시설(50병상)이 부족해 어쩔 수 없었던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들 의심증상자 140여명도 별도로 격리하지 않고 입국장에 대기시켜 허술한 검역망 실태를 고스란히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인천공항검역소는 해외에서 들어오는 코로나19 유증상자는 검사 이후 입국장 내에 마련한 임시시설에 격리한다는 대책을 마련했다. 이날부터 인천공항은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특별입국절차를 실시하고 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