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 확진자 접촉학생 격리로 미화·경비원 일터 폐쇄
"반복될 수도"…대책 마련 촉구

"강제 무급 휴업을 반복할까 두렵고 불안합니다." 60대 비정규직 여성 고모씨는 학교에서 청소하는 일을 당분간 쉬게 돼 막막하기만 하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일터가 폐쇄됐기 때문이다.

고씨는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용인 명지대학교 기숙사 등을 청소하는 미화원이다. 이 학교에서 고씨와 함께 일하는 미화원과 경비원은 23명이다. 이들은 그동안 감염병 위협으로부터 학생들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방역복을 겹겹이 입고 쉴새 없이 움직였다. 고씨 등은 한 달 26일 근무 기준으로 153만원을 받았다. 최저임금(8590원) 수준이다. 한 달 생활비로 쓰기에도 빠듯하다.

자칫 확진자가 발생이라도 하면 어쩌나 하는 불안함 속에 일했다. 걱정은 현실이 됐다. 확진자와 접촉한 학생 2명을 학교 생활관에서 격리하기로 했다. 이들은 14일부터 25일까지 출근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12일 통보 전 사전 협의도 없었다.

학교는 이 기간에 임금을 지급하지 않기로 했다. 12일을 쉬게 되면 고씨는 72만원 정도의 생활비를 줄여야 한다. 고씨는 무급 휴업 기간 다른 일을 찾기도 힘들다고 했다. 함께 일한 동료 모두 60대 이상 고령이다.

그는 "동료 중에는 가족 생계를 책임지는 주부 가장이 많다"며 "정규직과 달리 비정규직 노동자들만 강제로 쉬게 하고 임금까지 주지 않는다. 공평하지 못하다"고 했다. 이어 "용인시에서 자가격리 장소가 없어 명지대생활관을 지정했다면 노동자들의 생존권도 염두에 둬야 한다"며 "하루아침에 무급 휴직을 강제당했다. 똑같은 일이 반복될 수 있는 문제다. 소수의 비정규직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주었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현재 용인시와 명지대학교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중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학교 생활관 등을 폐쇄하면 미화원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나오지 말라 한 것으로 안다"며 "학교에서 담당하는 일이어서 학교에 문의하라"고 말했다.

명지대학교 관계자는 "용인시와 협의해 학교 생활관을 격리장소로 선정했다"며 "학교 자체적으로 논의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고씨와 같은 도내 비정규직 노동자는 114만7000명이다. 이 중 87만1400명이 300인 미만 민간기업에 다니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학교급식 노동자 등 공공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대책은 마련했으나, 민간영역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대책은 따로 없는 상태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