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와 노동단체는 택시업체가 전액관리제를 제대로 이행하는지 여부를 행정기관이 적극적으로 나서 조사하지 않으면 피해는 시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은다.

김성한 전국민주택시조합 사무처장은 "택시업체는 노동자들을 쥐어짜 전액관리제 도입 의지를 무력화하고 있다"며 "이를 토대로 정부를 압박해 월급제까지 무산시키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 등 행정기관이 업체가 제도를 무산시킬 '틈'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사무처장은 "업체에 시간을 주는 동안 노동자들은 피폐해지고 있다. 하루 먹고 하루 살기조차 힘든 상황인데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이같은 행태가 관행처럼 굳혀지면 개선 불가능한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2000년에도 전액관리제를 도입했지만 현재와 같은 문제로 정착하지 못했다"며 "과거 실패가 재현될까 우려된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했다.

김경일 경기도의원(파주·더불어민주당)도 "업체에서 마른 수건 짜듯 노동자를 착취하는 일이 심각하다"며 "택시노동자가 하루 살기도 힘든 상황에서 시민들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업체에서 전액관리제를 하면 힘들다는 이유로 갖가지 꼼수를 부리는데 세금을 내기 싫어서 그러는 것 아니겠느냐"며 "업체를 상대로 싸우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데 무슨 수로 노동자들이 업체와 싸우겠냐"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행정기관이 해결할 수밖에 없는 문제이면서 의무이기도 하다"며 "법만 만들어 놓고 뒷짐지지 말고 현행 법령에 따라 단속을 철저히 해 상황을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택시 전액관리제 시행 100일-하. 업체 횡포 알고도 정부와 지자체 뒷짐] 명백한 불법…손놓은 행정 택시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전액관리제 시행 이후에도 택시업계가 갖가지 꼼수를 동원해 노동력을 착취할 수 있는 데에는 경기도와 각 지자체의 허술한 관리·감독이 한몫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인천일보 3월16일자 1·19면>도와 각 지자체는 시행 기간이 짧아 추이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나 사실상 행정기관이 각종 불법을 방관한다는 비판이 나온다.16일 경기도와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도내 택시업체 192곳은 1월1일부터 전액관리제를 시행해야 한다. 노동자 1만7990명이 대상이다.정부가 전액관리제를 시행했고 대부분 업체들은 [택시 전액관리제 시행 100일-상. 노동자 "상황 더 나빠졌다"] 악독한 기준금…택시기사는 웁니다 "택시노동자를 돈 뽑아내는 기계 취급합니다. 공장 기계 돌리듯 일하다가 모두 죽습니다."용인에서 10년 동안 택시노동자로 일한 A(62)씨는 올해 1월1일부터 시행된 '전액관리제' 이후 삶이 망가졌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19면'전액관리제'는 정부가 '완전월급제' 도입에 앞서 1년간 업계에 유예기간을 둔 것으로, 사납급을 없애고 수익 모두를 회사에 내면 회사는 이를 월급으로 돌려주는 제도다.A씨는 지난해 하루 일하고 하루 쉬는 격일제로 일했다. 24시간 일해 번 수익으로 사납금 20만원 뺀 [택시 전액관리제 시행 100일-상. 노동자 상황 더 나빠졌다] 성실근무의무?…택시업체, 꼼수로 노동력 착취 경기도내 택시업체들은 표면적으로 사납금을 없애는 대신 갖가지 '꼼수'를 동원해 택시노동자들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것으로 드러났다.'꼼수' 대부분 노동자들이 사실상 지키기 어려운 형태의 '근무기준'을 일방적으로 정하고, 이행하지 않으면 월급을 깎는 등 불이익을 주는 방식이다.15일 인천일보가 입수한 수원, 화성, 평택, 광주 등 택시업체들의 '임금협정서'를 보면 이들 업체는 '성실근무의무'라는 조건을 만들어 협정서에 명시했다. 노동자가 승객을 태우려는 적극적인 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