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 '오아시스'서 확인 가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모든 기록을 수집·보존하는 웹 페이지가 오픈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오는 16일부터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디지털 정보자원을 수집해 기록으로 남기는 웹 아카이브의 문을 연다고 10일 밝혔다.

관련 웹정보자원은 오아시스(www.oasis.go.kr) '재난 아카이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아시스(OASIS, Online Archiving & Searching Internet Sources)는 국립중앙도서관이 2004년부터 온라인 디지털 정보자원을 수집·보존하는 사업이다.

'재난 아카이브'는 오아시스 프로젝트 일환으로 2014년 세월호 침몰사고, 2015년 메르스 유행, 2019년 강원도 산불 등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주요 사건 37건에 대한 1만7875건의 기록을 담았다.

이번 코로나19와 관련해서도 ▲발생 ▲감염 확산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 ▲의학·과학·사회·경제적 양상 ▲정부 기관과 관련 기관·단체의 인터넷 웹사이트 ▲웹문서·동영상·사진 등 웹자료 등이 수집돼있다.


코로나19는 현재 진행 중이므로 웹 정보자원은 16일부터 종료 시까지 지속해서 업로드한다.

또 국립중앙도서관은 2008년부터 회원기관으로 참여하는 국제인터넷보존컨소시엄(IIPC)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국가별 웹 아카이브 컬렉션 구축 협력 프로젝트에도 참여한다.

IIPC는 영국국립도서관, 미국의회도서관 등 45개국 57개 주요 기관이 회원으로 활동하는 국제적인 인터넷 웹 자원 보존 협의체다.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