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곳곳 임대료 인하

 

소사벌지구 월세 안 받기도
도 산하기관은 검토…사례 모아 웹자보 홍보 추진


경기도내 곳곳에서 코로나19 발병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임대료를 낮춰주는 '선한 건물주' 운동이 확산하고 있다.
<인천일보 2월 27일자 1면>

2일 경기도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상권 공동체를 구성한 파주시 운정가람상가번영회는 임대료를 10~20% 인하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폐업을 고민하는 상인들이 늘어나면서 건물주와 상인 모두가 힘든 시기인 만큼, 임대인과 임차인이 고통을 함께 분담해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도다.

운정가람상가번영회는 200여명의 소상공인들을 위해 '선한 건물주 운동'을 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강진화 번영회장은 "골목상권 조직화 사업을 통해 상인들과 건물주들 간의 유대감이 커졌고 '혼자 끙끙 앓기보다는 모두가 똘똘 뭉쳐 이 난국을 헤쳐나가자'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다른 골목상권·전통시장에도 선한 건물주 운동이 퍼져 함께 이 어려움을 이겨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수원 권선구 세류2동 도시재생사업 지역에서도 최근 '소상공인 임대료 인하 상생협약'이 체결되며 '선한 건물주' 운동 확산에 힘을 보탰다.

코로나19 종식 때까지 임대료를 10% 인하하고, 5년 이상 장기임대차 계약을 추진하는 데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했으며, 현재 15명의 건물주가 참여 의사를 밝힌 상태다.

인근 수원 남문로데오시장에서도 이 같은 물결이 이어졌다. 건물주 31명이 앞으로 3년간 임대료를 동결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성남지역 민간단체·기관들이 사옥 내 18개 점포에 대한 임대료를 20~36% 내리기로 했다. 해당 점포들은 한 달에 40만~50만원(총 820만원)의 임대료 부담을 덜게 됐다.

앞서 위례신도시 내 상가주택단지 서일로마을 건물주들도 9개 상가 임대료(월 460만원)를 내린 바 있다.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J1주차타워 임대인회는 지난 1일부터 25개 점포 임차인에게 임차료의 10% 이상을 인하하기로 했다.

구리시도 동참했다. 시는 인창동 구리유통종합시장 축산가공동에 입주한 23개 업체에 대해 선도적으로 임대료를 3개월간 50% 감면할 계획이다.

또 구리지역 구리전통시장 내 24개 점포를 소유한 건물주는 3개월간 30%의 임대료를 인하했다. 구리시경제인연합회 회원은 3개월간 57%의 임대료를 자발적으로 인하하는 데 동참했다.

평택지역은 두리 인베스트먼트 박병훈 대표가 패밀리타운 내 20개 점포에 대해 2~4월 3개월간 월세 30%를 감면해 주기로 했다. 감면액은 매월 2700여만원으로 총 8100여만원에 이른다.

소사벌 상업지구내 임대인은 '2월 임대료'를 받지 않았다.

동두천농업협동조합은 입점상인들을 위해 3개월 동안 임대료 30%를 낮춰 주기로 했다.

이밖에 시흥시 월곶포구에서도 임대료 감면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시흥 월곶상인회 정부귀 회장은 "점포가 운영이 안 될 정도로 장사가 안돼 상인회 자체적으로 휴무를 고민 중이었다"라며 "건물주들이 먼저 나서서 임대료를 감면해주니 아직 살만한 세상이라는 마음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도내 곳곳에서 선한 건물주 운동이 벌어지자 경기도도 산하 공공기관이나 도 공유자산 임차인의 임대료를 인하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경상원과 경기도상인연합회,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선한 건물주' 운동이 경기도 전체로 퍼져 나갈 수 있도록 사례들을 모은 웹자보를 활용한 홍보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에서는 선한 건물주 운동이 경기도 전역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경기도상인연합회와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 골목상권상인회와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 19 관련기사 2·6·7·8·9·12·13·17·18·19

/지역종합



관련기사
고통 분담 '착한 임대인 운동' 물결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지역 소상공인들의 고충을 덜기 위한 '착한 임대인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26일 파주시에 따르면 파주시는 지난 21일부터 '착한 임대인 찾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착한 임대인 운동은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얼어붙으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임대료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1~6개월간 임대료를 1~10%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인하하는 운동이다.이날까지 파주 광탄경매시장 상인회장인 최진언씨와 문산자유시장의 한 약국 건물 임대인, 금촌통일시장 두 곳 등 총